인천공항 항공자유화 정책 절실
상태바
인천공항 항공자유화 정책 절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북아 허브위해 현대화된 인프라 필요

인천국제공항이 중국·일본 등 주변 국 공항과의 경쟁에서 동북아 항공물류의 허브공항이 되기 위해서는 항공자유화 정책(Open-Sky Policies)과 소프트웨어 중심의 현대화된 인프라 구축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캄짓 싱 싱가포르공항서비스공사 대표이사는 최근 파라다이스호텔 인천에서 열린 '효율적 항공운송 시스템과 항공화물 허브구축을 위한 국제세미나'에서 이 같이 밝혔다.
캄짓 싱 대표이사는 '싱가포르 항공화물 허브의 성공요인과 SATS의 역할'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그 동안 자국내 항공시장에 미온적이던 중국도 호주와 항공자유화 협정을 맺는 등 최근 아시아 국가들간 자유무역협정(FTA)와 항공자유화 협정 체결이 잇따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중국 내 난징 및 샤먼 공항 등은 중앙정부가 아닌 지방정부 차원에서 항공시장 개방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이는 폐쇄적인 중국 항공시장 개방이 임박했다는 점에서 동북아 허브공항을 목표로 하는 인천공항도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캄짓 싱 대표는 "인천공항이 진정한 동북아 물류 허브공항이 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항공자유화 정책 지원강화와 함께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한 현대화된 인프라 구축, 최첨단 항공보안 및 안전에 대한 투자, 고급 인력 양성 등에 역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캄짓 싱 대표 이외에 보잉항공의 항공산업 연구팀장인 월리엄 스완 박사가 '항공여객·화물, 항공기의 추세, 예측과 미래'를, ICAO 지역본부장인 폴 후버 박사는 '개방화된 시장에서의 항공안전과 보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