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덤핑 근절로 요금 제값 받자”
상태바
“가격 덤핑 근절로 요금 제값 받자”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5.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성문 서울전세버스조합 이사장, 영업-배차 실무진에게 가격 덤핑 자제 당부
 

“요금을 정상화 할 수 있는 마지막 찬스가 왔다. 회사 대표들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장 일선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영업․배차 실무진들의 의식전환이다”

오성문 서울시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지난 2일 서울역 트레인스호텔서 열린 ‘영업 및 배차 담당자 실무 간담회’에서 가격 덤핑 경쟁 자제를 당부했다.

오 이사장에 따르면 전세버스 대수는 수 십 년 동안 증가했지만 인구는 계속 급감하고 있다. 수요보다 공급이 많으니 경쟁 심화로 원가에도 못 미치는 요금을 받게 됐고, 이는 경영와 교통안전, 서비스 질 저하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수급조절제로 전환되면서 공급이 제한됐고, 특히, 서울시에서는 타시도․자가용 불법영업을 단속하고 있어 정상요금을 받을 수 있는 절호의 찬스가 왔다고 오 이사장은 설명했다.

오 이사장은 “지난해 서울시, 서울시의회에 업계의 어려움을 알리고, 소통해 자가용 버스 불법 영업 단속 사업을 진행시켰다. 올해 초부터 단속을 실시해 상당히 많은 불법 영업이 근절됐다. 여기에 운행기록증(구 녹색스티커)을 붙이고 운행을 해야 하기 때문에 타 시․도의 불법 상주 영업은 이제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가격 덤핑 경쟁을 하지 말자는 결단만 하면 된다. 회사 대표들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장 일선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영업․배차 실무진들의 마음가짐이다. 지금 제대로 받는 시장을 만들어야지만 미래에 다같이 살 수 있는 환경을 물려줄 수 있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실무진 간담회선 가격 덤핑 경쟁을 자제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나왔다.

A관광 영업부장은 “도로비(톨게이트 등), 주차비 만큼이라도 별도로 하자. 지역 마다 천차만별인 도로비, 주차비까지 입찰 단가로 포함시키면 회사의 손해가 막대하다”고 설명했다.

B관광 영업실장은 “제도적으로 최저요금제를 만들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아니면 서울 기준으로 km당 추가 요금 원가 책정표를 만들었으면 한다”고 아이디어를 냈다.

오 이사장은 “좋은 아이디어이지만 현재 전세버스의 요금은 자율제이기 때문에 규격화된 요금을 정할 시 공정거래법에 위반된다. 다만 조합 차원에서 연구기관의 용역에 근거한 원가산출표를 마련 중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