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내버스 21일부터 준법투쟁 돌입
상태바
광주시내버스 21일부터 준법투쟁 돌입
  • 박정주 기자 jjpark@gyotongn.com
  • 승인 2015.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파업 강행 대비 시민불편 최소화 ‘비상수송대책’ 마련

【광주】광주 시내버스 노조가 오는 21일 새벽 첫차부터 준법투쟁에 들어가기로 했다

광주지역 시내버스 노조는 지난 16일 지부장 회의를 열고 21일 오전 5시40분 첫차부터 준법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준법투쟁은 지정속도 운행, 배차간격 준수 등 규정을 지키면서 서행 운행하는 것으로 승객들의 큰 불편이 예상된다.

노조는 시민들의 불편을 감안, 일단 전면파업은 유보하지만 준법투쟁 과정에서 사측이 적극적으로 협상에 나서지 않을 경우 부분파업 등으로 수위를 높여갈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광주 시내버스 노사는 그 동안 10차에 걸친 자율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점을 찾는데 실패한데다 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마저도 결렬됐다.

이에 따라 광주시내버스 노조는 지난 14일 오후 8시부터 15일 오전 6시까지 노조원 1269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해 투표인원(1010명)의 72.4%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했다.

이번 임금협상의 가장 큰 쟁점인 임금 인상률에 대해 사측은 대전시 인상률보다 높은 통상시급 기준 3.67% 인상안을 제시했으나 노조측은 3.88%(통상시급 3.65%+유급휴일 1일 추가 0.23%) 인상안을 주장해 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이 결렬됐다.

박제수 시내버스 노조위원장은 "일단 준법투쟁과 함께 사측과 협상을 벌일 예정“이라며 ”시와 사측이 적극적으로 협상에 나서지 않으면 부분파업으로 투쟁 수위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노조가 파업에 들어갈 경우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중형버스 및 비노조 운전자를 투입해 전체의 70%에 이르는 86개 노선 710대의 시내버스를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하철을 10% 증편 운행(24회)하고, 택시부제를 해제하며, 마을버스도 증회 운행키로 했다.

이와 함께 전세버스 임시노선 운행허가 등 가능한 모든 대책을 동원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내버스는 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가장 대중적인 교통수단인데 파업으로 갈 경우 시민들의 불편과 피해는 불가피하므로 노사가 시민 입장을 고려해 성실하고 진지하게 협상에 나설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노사가 원만히 타결될 수 있도록 시에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