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부문 선진화는 업계 자율 강화에 달려
상태바
교통부문 선진화는 업계 자율 강화에 달려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5.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창간 49주년 특별취재] 정책-행정서비스도 이에 맞춰야
 

새로운 기술-협력 등이 경쟁력 좌우

렌터카-전세버스 활성화 가능성 커

선진화를 위해서는 업계 자율과 지원을 강화하는 정책‧행정 서비스의 뒷받침이 무엇보다 절실한 것으로 지적됐다.

또 운수사업 패러다임도 공급자 또는 이용자 중심에서 이용자와 공급자가 균형을 이루는 공존의 틀 속에서 IT 등 첨단 기술력을 적극 활용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영역에의 도전으로 경쟁력을 갖춰나가야 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교통신문이 창간 49주년을 맞아 운수사업을 포함한 교통 제분야의 ‘국민소득 4만불시대를 지향하는 산업 선진화 전략’을 점검해 종합한 평가다.

전통의 버스‧택시‧화물운송사업의 경우 업종별 기대치가 조금씩 달랐다.

버스의 경우 인구의 자연 감소와 개인 교통수단의 발달로 수요가 한계에 도달할 것이라는 전망 속에 교통약자를 위한 공공의 지원 강화가 절대적인 것으로 평가됐다.

택시는 법제 정비 등을 통한 사업 환경 개선의 기대효과와 현실이 괴리감을 보이면서 사업 활성화 및 선진화에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화물운수사업의 경우 인위적 산업구조 개편 등의 한계성을 뛰어넘어 보다 자율적인 시장 질서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경쟁체제로의 전환이 시급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이는 정부의 선진화 제도 시행과는 방향성에서 구별되는 것으로, 시장의 역동성 회복이라는 측면에서 보호와 지원이 요구되는 이유다.

자동차관리사업의 경우 정보화 불균형과 시장 불신 등 전근대적 요소의 극복여부가 여전히 성장의 관건으로 꼽혔다. 이는 특히 제도와 법률에 의한 변화의 여지가 제한적이라는 점에서 업계  자정노력과 인내가 필요한 대목으로 지목됐다.

운수사업 전 분야에서 지속 성장 가능성에서 렌터카사업이 돋보였으며, 수급조절 정책 시행으로 바닥을 딛고 일어서기 시작한 전세버스운송사업도 발전 기대치가 높았다.

자동차산업의 소비패턴 변화에 대응하는 시장 전략의 중요성은 이미 현실화해 국민 자동차생활 변화의 추이를 자동차산업이 능동적으로 담아내고 또 선도하는 양상으로 선진화를 이끌어 갈 것으로 전망됐다.

한편, 수송물류분야에서는 더욱 고도화된 서비스가 시장을 이끌어갈 것으로 보이며, 이를 위한 지속투자와 유관 산업의 연계‧협력이 촉진돼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려온 교통안전분야는 향후 선진화 이행 속도는 그다지 빠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운수사업에서의 교통안전 재원 부족, 전문성 부족 등 걸림돌이 빠른 시간 내 해소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다만, 지속적인 의식 개선 노력으로 안전에 대한 공감대 확산, 관련제도 정비 등 선진화를 지향하는 노력은 계속 축적해 나갈 것으로 전망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