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거점 ‘지방 이전’ 움직임
상태바
물류거점 ‘지방 이전’ 움직임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6.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수도권 부지확보 어려워”…남원·의령 기업환경 ‘1순위’

수도권과 충청권에 집중돼 있던 물류 거점이 전북·경남으로 분산될 조짐이 일고 있다.

행정자치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공동 실시하는 전국 규제지도 평가 조사에서 물류와 유통업을 비롯, 공공수주 및 납품 등 4개 분야에 전북(남원)과 경남(의령)이 전국 1위, 이외 평가분야에서 A등급 이상의 우수 환경을 갖춘 지역으로 선정된데 따른 것이다.

 

이번 조사는 전국 지자체의 기업 관련 조례 규칙과 조사 대상기업(8600개) 설문 조사 등을 근거로 ‘기업하기 좋은 곳’과 ‘어려운 곳’으로 평가·선별됨과 동시에 기업체 활동 만족도를 나타내는 ‘기업 체감도’와 규제 관련 객관적 지표를 분석한 ‘경제 활동 친화성’ 등 2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됐다.

주요 분석결과를 보면 물류·유통업 관련 점포 등록시 사전 심의 절차가 없는가 하면, 창고내 경사도 법정최고한도를 적용하고, 창고 주차장 기준을 최소화하는 등 행정적으로 기업활동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원지역 경우 지난 한 해 물류·유통업을 비롯, 약 250여건의 규제개선을 이행한 행정력에서 우수등급이 매겨졌다.

가령 공무원이 기업을 직접 방문해 애로를 청취하고 사후관리하는 ‘규제후견인제도’와 지역 곳곳에 ‘규제신고엽서’를 비치하는 등 ‘규제개선 제안제도’를 자체 시행 중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 같은 결과는 물류·유통산업 부분에서의 지역별 균형발전을 가속화하는 매개물로 평가되고 있다.

물류업계에 따르면 그간 서울·경인·충청·부산 등 주요 물류 거점에 집결된데 따른 지역간 서비스 공급격차와 수급조절 능력 저하에서 비롯된 비효율적 측면이 지적돼 왔는데, 이번 평가로 특정지역 물류시설 과포화 문제는 물론, 네트워크 편중현상을 완화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물류·유통사별 내부적으로 터미널 창고 증설 계획이 검토되고 있고, 중소형 업체들 경우 십시일반 자금출원을 통해 공동운영하는 방향으로 물류 거점 확장에 열을 올리고 있다는 점과 맞아 떨어지면서 이에 대한 잠재적 수요가 전라권에서 실행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체들 설명이다.

한편 기업체 경영혁신을 골자로 한 지방이전 현상과 맞물린 노선구획 조정 작업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올해 물류거점을 늘린다는 계획안이 상당수 나오고는 있으나, 지가상승 등 부지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는 만큼 상대적으로 수배하기 수월한 전라권에서 탐색전이 예고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A사 관계자는 “확정된 사안은 아니지만, 최근 경기 군포에서 김포로 본거지를 옮긴 B사 처럼 부지·인건비 등의 지출부담을 줄이면서 물량확보와 회전률이 가능한 지역을 알아보고 있는 중”이라며 “우선순위상 경기·충청권이지만, 마땅한 부지를 확보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 각 시계 불모지를 눈여겨보고 있으며 여기에는 전라권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전국 규제지도 정보는 ‘규제정보포털(www.better.go.kr)’에서 확인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