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외버스 통합전산망 완성하자
상태바
시외버스 통합전산망 완성하자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6.0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가 올해 교통계획을 발표했는데 그 안에는 우등시외버스 사업을 시작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는 이미 지난 해 관련 내용이 보도된 바 있어 새로울 것은 없지만, 주위에서 지켜보는 이들은 고개를 갸우뚱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영중인 장거리 교통수단 가운데 유일하게 휴대폰 등을 통한 왕복티케팅이 불가능한 것이 시외버스다. 항공기, 철도, 고속버스 등은 진작부터 이 서비스를 운영, 이용자들의 편의에 부응하고 있지만 어찌된 영문인지 시외버스는 이것이 여전히 부진하다. 일부 지역간 통행을 제외하고는 여전히 편도만 예약이 가능해 이용자들은 목적지에 가서야 돌아오는 표를 구할 수 있어 불편하기 짝이 없다.

그런데 이와 같은 현상은 시외버스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한다. 시외버스 탑승권을 판매하는 터미널측과 전산망 운영에 관한 완전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비롯된 일인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나서 같이 고민하고 논의해 봤지만 여전히 해소하지 못하는 부분이 존재하고 있다고 한다. 이것은 시외버스업계나 터미널업계 모두에게 불명예스런 일 일 뿐 아니라 이용자 국민에게도 도리가 아니다.

우리나라의 교통관련 ICT 기술은 이미 세계 최강 수준이다. 따라서 양 업계가 이 기술을 적극 활용한 공통분모를 찾으면 답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 상황이다. 특히 수준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ICT사업자의 적극적인 의지도 확인돼 있다.

양 업계가 별도로 운영해온 기술과 장비의 문제, 여기에 들어간 비용, 탑승권 판매 수수료 등에 관한 이견이 논란의 핵심으로 보인다. 당장의 이해관계를 따지면 어느 한쪽이 일방적인 손해를 본다는 주장이 나올 수도 있으나 사안은 그렇게 단편적으로 판단할 문제가 아닐 것이다. 전국 시외버스와 전체 터미널을 통합해 운영하는 거대한 시스템이 가동될 때, 그것도 한두 해만 가동하고 말 것이 아닌 이상 수십 년 앞을 내다보며 어떤 선택이 이용자 국민에게 더 편리한지, 또 이를 기반으로 확장될 수익성 등을 보다 큰 틀에서 판단하면 답은 어렵지 않게 찹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양 업계의 전향적인 노력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