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강릉 고속열차 출고
상태바
원주∼강릉 고속열차 출고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6.0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창원서…평창올림픽 수송 맡는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때 선수단과 관람객 수송에 활용될 고속열차가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현대로템은 지난 10일 창원공장에서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조양호 위원장과 여형구 사무총장, 한국철도공사 엄승호 기술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원주∼강릉 고속열차 출고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현대로템 창원공장에서 출고된 고속열차는 2017년까지 시운전을 거쳐 2018년 개통되는 원주~강릉 노선에 투입될 예정이다.

대한민국 국토의 동서를 잇는 이 고속열차는 수도권 고속철도망과도 연결돼 영동권에 대한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원주∼강릉선이 개통되면 인천에서 강릉까지 2시간 내로 주파할 수 있게 된다.

원주∼강릉 고속열차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100여개국 선수단과 관람객을 수송하는 핵심적 역할을 맡게 된다.

선수단과 관람객들이 입국하는 인천공항에서부터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평창·강릉지역까지 고속열차로 한번에 이동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이 열차의 특징중 하나는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승객들을 위해 국산 고속철 최초로 차량 탑승구에 휠체어 전용 경사로가 설치된 것이다.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열리는 평창장애인동계올림픽에도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평창동계올림픽은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행사인 만큼 국산 고속철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