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승합차 비상제동장치 의무화
상태바
대형승합차 비상제동장치 의무화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6.0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출시차량부터...20t 이상 화물차도

내년 1월부터 출시되는 대형승합차와 화물차에 차로이탈경고장치(LDWS) 및 비상자동제동장치(AEBS) 장착이 의무화된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국토부령)' 일부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고 3일 밝혔다.

차로이탈경고장치는 운전자의 졸음운전 등으로 자동차가 주행차로를 벗어나면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장치이다.

비상자동제동장치는 주행 중 전방충돌 상황을 감지해 차량을 자동으로 멈추게 하는 장치이다.

국토부는 차체 길이가 11m를 초과하는 승합자동차와 총중량이 20t 이상인 화물·특수자동차에 이들 장치의 장착을 의무화한다.

김용석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자동차 첨단안전장치 의무장착을 통해 교통사고 요인의 90%를 차지하는 운전자 과실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장착 추이 등을 반영해 의무장착 차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아울러 캠핑용 자동차의 전기설비에 관한 안전규정도 이번 개정안에 포함했다.

캠핑카가 외부 전원을 접속하는 부위에 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충전기 과부하 보호기능을 갖춰야 한다.

이밖에 국토부에서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차량은 자동차로유지, 자동차선변경, 자동주차 기능 등 '자동명령 조향기능'을 시속 10㎞ 이상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특례를 마련한다.

일반 차량은 자동명령 조향 기능을 시속 10㎞ 이내에서만 사용하도록 제한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