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비공업사협동조합, ‘봄맞이 차량 점검 TIP’ 공개
상태바
한국정비공업사협동조합, ‘봄맞이 차량 점검 TIP’ 공개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6.0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이어에서 세차까지...느슨한 차량 점검 주의 환기 차원
 

한국정비공업사협동조합 브랜드 ‘카린’이 봄을 맞이하며 차량 점검 노하우를 공개했다. 겨울철 차량관리에 집중하던 운전자들은 봄이 되면 관리에 소홀해지는 경향에 대한 주의 차원이다.

우선 점검 항목의 첫 번째는 타이어다. 겨울철 빙판길에 대비해 교체한 윈터 타이어를 그대로 사용한다면 일반 주행 시 타이어의 마모가 빨라지고 소음·진동 그리고 연비 효율이 떨어진다. 혹 타이어 공기압을 낮춰 운행했다면 연비가 나빠질 것을 대비해 공기압을 다시 높여주는 것도 좋다. 계절이 바뀜에 따라 알맞은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음은 와이퍼 블레이드-워셔액 점검이다. 봄이 오면 발생하는 황사로 인해 수시로 사용하게 되므로 워셔액을 자주 보충하고 와이퍼 블레이드 날의 손상 여부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 번째는 연료필터 확인이다. 연료필터는 연료로부터 먼지 등 각종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한 여과장치이기에 연료 필터 확인은 황사로부터 차량을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차량 출력 및 연비와 밀접한 관계에 있기에 손상여부, 습도, 오염 정도를 체크해 교체해야 봄철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한 차량 피해를 막을 수 있다. 연료 필터뿐만 아니라 액체류 엔진오일과 브레이크액, 냉각수 등 주요 오일 및 액체류의 잔량을 수시로 확인해 교환하거나 보충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 점검 항목 세차는 차량관리의 첫 걸음이다. 겨울철 눈길을 달렸던 자동차는 차체나 바퀴 등 차체 곳곳에 오염물질이 축적되어 차체손상까지 이어질 수 있어 깨끗한 세차가 필요하다. 특히 차체 하체, 타이어 주변은 이물질로 인한 오염이 심하므로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윤범병 카린 회장은 “봄에는 황사, 미세먼지, 황사와 미세먼지를 동반한 비가 내려 겨울철과는 다른 곳에 점검이 요구된다”며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운전자가 직접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