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플러스 성장 전환한 중고차 수출산업 ‘명과 암’
상태바
1분기 플러스 성장 전환한 중고차 수출산업 ‘명과 암’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6.0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 단지 낙후성, 체계적 관리 시스템 부재” 한 목소리

섣부른 장밋빛 전망 금물, 국제 환율변동에 취약

“대외 변수에 휘둘리지 않을 구조적 체질 변경 중요”

중고차 수출에 대한 엇갈린 전망이 나오고 있다. 우선 수치상으로 출발은 좋다.

올 1분기 동안 중고차 수출이 지난해보다 23.4% 증가해 4년 만에 전년 동기 대비 플러스 성장을 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고차 수출이 호조를 보인 데에는 원달러 환율의 영향이 가장 컸다. 지난해 1분기 평균 1100원대였던 원달러 환율이 올 1분기에는 1200원대로 올라 원화 약세 속에서 수출 채산성이 좋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내외 환경을 감안하면 섣부른 예측은 금물이다. 대외적 돌발 변수가 여전히 존재하고 국내 중고차 산업의 체계적 관리 시스템과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4년만의 플러스 성장

한국무역협회와 한국자동차산업협회의 자동차 수출 통계에 따르면, 1분기(1∼3월) 중고차 수출은 총 5만9142대로 작년 같은 기간(4만7923대)보다 23.4% 증가했다. 중고 승용차가 4만2352대 수출됐으며 화물차와 승합차를 합한 상용차는 1만6790대가 수출됐다.

한국산 중고차 수출은 2012년 1분기에 9만4천여대를 기록한 이후 해마다 평균 20%씩 감소해 3년 연속 하락세를 보여 오다 올 초 첫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글로벌 환율 변동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해외 중고차 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주요 경쟁국인 일본의 엔화가 같은 기간 강세를 보인 것이 한국산 중고차의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데 상대적으로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도 중고차 수출은 원화와 엔화 환율 움직임이 가장 큰 변수였다”며 “수년간 원화 강세와 엔화 약세가 이어지면서 신차보다 가격 민감도가 훨씬 높은 중고차는 환율이 수출 실적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구조가 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중고차 수출 호조에도 불구하고 수출 금액의 증가폭은 수출 대수 증가폭의 절반에 그쳤다. 1분기 중고차 수출 금액은 2억4108만8000달러로 작년 1분기 2억1483만9000달러보다 12.2% 증가하는데 그쳤다. 대당 평균 수출 단가가 감소한 것. 지난해보다 400달러 감소한 4100달러에 머물렀다.

한편 최근 중고차 수출 성장세는 정부의 세일즈 외교가 힘을 더한 것으로 평가된다.

지난 대통령의 중동 방문에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한 인선모터스는 중고차 4천대 공급 관련 MOA(거래조건협정서)를 체결한데 이어 지난 5일 이집트 민관합동 경제사절단으로 카이로를 방문, A&M For Import&Export와 300만불의 중고차 공급을 위한 MOA를 체결하는 등 가시적 성과를 거뒀다.

업계 내에서는 이런 성과를 일시적 호재로 판단하고 있지만 추세가 그리 오래 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해외 경쟁국들과 수출 물량 격차 심화

주변 중고차 수출 경쟁국들과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일본은 한국과 달리 운전석이 오른쪽에 위치한 차량 특성상 아프리카나 러시아 시장에서 한국차량들 보다 비교 우위를 점하고 있다. 때문에 주요 수출국에서 일본 중고차의 선호도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렇다고 일본이 일명 좌핸들 선호 국가로 가는 수출 물량이 적은 것도 아니다. 2012년 48만대에서 2014년 58만대로 10만대 가량 늘었지만 한국은 같은 기간 10만대에서 5만대로 감소했다.

또한 지난해 러시아의 경우도 일본 중고차 수출 물량은 5만대였으나 한국은 874대에 그쳐 큰 폭의 차이를 보였다. 주요 수출 경쟁국인 일본과 상대적 격차가 커지면서 업계의 우려감은 커지고 있다.

“전문 수출단지 현대화 시급”

국내 상황도 녹록치 않다. 대외적인 자동차산업 규모에 비해 거래 시스템의 현대화 속도가 더뎌서다. 다른 수출 산업과 달리 제도권에서 한발 비켜나 있는 듯한 산업 중요도에 업계의 볼멘소리도 커지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인천 송도의 중고차 매매단지 행정대집행 예고 사태에서 보듯 중고차 수출 산업이 마치 지역의 애물단지 취급을 받는 일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었다”며 “정부가 산업 규모에 걸맞는 대책을 내놓지 않는 한 국내 중고차 수출 성장세가 오래 갈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회의적 전망을 내비쳤다. 정부의 중고차 수출 전망과 현장의 체감경기가 대비되는 대목이다.

대외적 변수 의존도가 높은 산업에 대한 구조적 체질 개선이 단행돼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특히 업계는 국내 중고차 수출 산업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단지의 낙후성과 시스템 관리 부재에 방점을 두고 있다. 기피 시설이라는 인식이 강해 시설 현대화를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이 더디다는 게 중론이다.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선 올 초 중고차 수출 전망에 대해서도 “수치화된 지표로는 현재 중고차 수출 시장을 예측할 수는 없다”며 “지금은 가시적 성과에 취해 있을 때가 아니라 실질적인 국내 중고차 산업의 문제점을 되짚을 때”라고 꼬집었다.

지리적 입지조건을 갖춘 지자체의 시스템 현대화 노력이 없는 것은 아니다.

중고차 수출 물량의 88%를 소화하는 인천항을 포함하고 있는 인천시의 경우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조성을 통해 중고차 수출단지를 합법적인 지역산업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전문 수출단지 필요성이 오래 전부터 제기돼 오면서다.

자동차단지가 조성되면 최우선적으로 중고차 수출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중고차 수출지원센터’를 설립해 중고차 수출의 전략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것이다. 시는 항만과 자동차산업의 장점을 높일 수 있는 항만배후지역을 예정부지로 생각하고 있다. 고용 창출과 인천항의 안정적인 물동량까지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런 지자체의 노력에도 업계의 반응은 여전히 냉랭하다. 관련 규제 개선 및 수출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장밋빛 전망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대규모 중고차 거래에 필요한 경매장이 부족하고 바이어들을 위한 중고차 품질평가기준이 통일 되지 않은 것도 문제점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2014년부터 자동차 말소 시 부과되는 세금이 100% 오른 점도 업계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샘플 검사만 실시하던 과거와 달리 선적 전 검사를 강화한 부분도 수출 지연에 한몫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인천 중고차 수출단지 불법 논란을 의식한 듯 업계의 바라보는 부정적 인식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터져 나온다.

중고차 수출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A씨(59)는 “중고차 수출로 외화를 벌어들이는 산업 역군임에도 아직 중고차 수출을 보는 시선은 단지만큼 낙후돼 있다”며 “중동이나 일본의 중고차 수출단지처럼 시설 현대화만 이뤄진다면 수출 증대와 함께 소비자들의 인식도 달라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