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여름휴가를 위한 첫걸음, 차량점검부터 시작하세요!!
상태바
안전한 여름휴가를 위한 첫걸음, 차량점검부터 시작하세요!!
  • 이성일 기자 sllee@gyotongn.com
  • 승인 2016.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안전공단, 출발 전 타이어·냉각수·배터리 등

자동차 내 위험요소에 대한 ‘사전 점검’ 당부

교통안전공단은 가족과 함께 떠나는 여름휴가 및 장거리 여행 중 위험한 상황이 발생될 수 있으니 자동차 내 위험 요소에 대한 주의 및 세심한 자동차관리를 당부했다.

공단에 따르면, 뜨거운 여름, 특히 장거리 주행이 많은 여름 휴가철 안전한 여름휴가를 위해 출발 전 ▲타이어 ▲냉각수 ▲ 배터리▲브레이크 등 사전에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 타이어 홈이 2mm이하일 경우 심각한 안전 및 성능저하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공기압은 평소보다 10% 높게 보충한다.

여름철 차량 화재의 대부분이 엔진과열로 인한 것으로 냉각수의 적정량을 점검해야 하며, 점검 시 엔진이 완전히 식은 상태에서 점검해야 한다.

여름철은 에어컨 사용으로 전력소모가 많아지면서 방전되는 경우가 발생된다. 점검은 배터리 상태 표시창에서 확인가능하며 초록 또는 푸른색은 정상이나 검은 및 하얀색은 교체해야 한다.

휴가철 교통체증으로 잦은 브레이크를 사용하게 되는데 사전에 브레이크 페달이나 라이닝 및 브레이크 액 등을 사전에 점검해야 한다.

또한 여름철 고온다습한 날씨에 밀폐된 상태로 실외 주차된 차량실내에서 각종 가스제품 및 전자기기 폭발 사고 등 여러 안전사고가 발생되고 있어 자동차 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강한 햇볕으로 차량실내에 놓인 가스라이터가 폭발하는 사고와 차량 내 질식사고가 발생되고 있다. 한여름에는 항상 차량실내 내부 온도가 높고 직사광선에 노출될 경우 표면온도가 최고 90℃ 이상까지 상승하며, 여기에 일회용 가스라이터, 핸드폰 배터리 등 가스제품과 휴대폰 등 전자기기가 직접 노출될 경우 폭발 또는 손상될 위험이 있으며 영․유아 및 노약자 등 차량 실내에 혼자 남겨두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가능한 실내 주차장을 이용하고, 부득이하게 실외에 주차해야 할 경우 자동차 창유리를 살짝 열어두거나 햇빛 차단막 등을 활용, 자동차 실내 온도를 낮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차 내부에 폭발될 물건이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한다.

오영태 이사장은 “여름 휴가철에는 자동차 사용시간이 많고, 고온다습한 날씨 때문에 차량 내 각종 안전사고가 발생되고 있어 이에 대한 운전자의 관심과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며“안전은 국민 개개인의 작은 관심에서 비롯되는 만큼, 나와 내 가족은 물론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여름휴가철 자동차 관리 요령 및 안전사고 조치 방법을 숙지해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