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비-코나머니' 공동사업 협약 체결
상태바
'캐시비-코나머니' 공동사업 협약 체결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16.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개방형 선불결제 플랫폼과 교통 카드 결합 통해 시너지 극대화“
 

롯데통합선불카드 ‘캐시비’ 발행사인 이비카드와 마이비는 개방형 선불 결제 플랫폼 운영사인 코나아이와 함께 코나머니 선불 결제 플랫폼과 캐시비카드를 결합한 ‘캐시비-코나머니(가칭)’ 공동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코나아이에서 서비스하는 코나머니에 교통카드 기반의 통합선불카드인 캐시비카드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며, 코나머니 앱 이용자는 버스, 지하철, 택시 등의 대중교통 뿐 아니라 전국 주요 편의점, 쇼핑, 외식 등을 비롯해 전국 8만여 캐시비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게 된다.

코나머니는 코나아이가 개발한 국내 최초의 개방형 선불 결제 플랫폼으로 IC카드와 모바일 카드를 모두 지원하며, 코나머니를 이용하면 국제 결제 표준(EMV)에 부합하는 선불 카드를 누구나 발행할 수 있다. 발행된 카드는 코나머니 앱 내에 등록되며, 일반 사용자들은 코나머니 앱을 설치한 후 가장 적합한 선불카드를 선택해 실물 IC 카드 또는 모바일 카드로 결제 시에 사용하면 된다.

특히, 기존 간편결제 서비스는 별도의 전용 단말기가 있어야 하거나 혹은 제한적인 결제 수단만을 제공했으나, 향후 이비카드와 마이비는 코나머니 플랫폼을 이용해 다양한 선불카드를 발행할 수 있게 됐으며, 별도의 단말기 설치 없이도 현존하는 온오프 지불 결제 단말기 인프라에서 결제가 가능하게 된다.

조정일 코나아이 대표는 “코나머니와 기존 간편 결제는 개념부터가 다르다. 코나머니는 카드 발행부터 결제, 승인까지 모든 단계에서 국제 결제 표준(EMV)을 따른 국내 유일의 결제 플랫폼”이라며 “향후 양사가 적극적 협력을 통해 개방형 선불 결제 플랫폼과 교통 카드의 결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켜 결제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협약 의의를 설명했다.

이근재 이비카드 마이비 대표는 “국내 처음으로 시작되는 개방형 선불 결제 플랫폼을 통해 고객들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제휴카드 상품을 선택할 수 있고, 다양한 할인혜택도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며 “이번 양사 협약을 통해 캐시비카드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결제 시장으로 서비스 확대가 가능하게 됐다”고 밝혔다.

캐시비-코나머니(가칭)는 모바일카드 뿐만 아니라 스마트카드, 웨어러블기기, QR코드, 바코드 등의 다양한 결제 수단을 지원할 예정이며 양사는 코나머니를 이용해 이비카드 전용 결제 플랫폼을 만드는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