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교통부문의 변화와 준비
상태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교통부문의 변화와 준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6.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기주 교수의 교통 View>

인류는 현재 제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고 살고 있다. 1차에서 3차까지의 산업혁명이 증기기관 및 기계, 전기와 대량생산, 정보통신기술을 필두로 해 생겨났다면, 4차 산업혁명은 소위 디지털과 물리학 등의 경계가 서로 융합하는 부분에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증강현실, 나노바이오등의 첨단기술이 융합하면서 생겨날 것이란 전망이다.

이러한 4차산업 혁명으로 인해서 우리인류의 삶은 근본적으로 바뀌어질 수밖에 없다. 삶의 질이 높아지고, 산업생산성이 제고되는 긍정효과는 물론 일자리를 기계가 대체함은 물론, 빈부격차가 심해지면서 인간이 소외될 것이라는 부정적인 결과도 도래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세계경제포럼 미래고용보고서에 의하면 신규일자리는 210만개 생성되나 약 700만개의 일자리가 기계에 의해 대체되어 사리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암울한 전망에 사로잡혀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그것이 현실화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늘 그렇듯이 위기는 새로운 기회이다. 이에 걸맞게 교통부문의 새로운 기회를 위해서 이러한 위기를 타파할 신교통기술의 개발 및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교통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고 수단인만큼 과거의 1, 2, 3차 산업혁명에 걸맞게 각각의 인간경제생활의 버팀목이 돼 왔다. 증기기관차로부터 동력화의 시작, 교통수단의 고속화와 대량수송, 그리고 정보통신기술이 교통시스템에 입혀진 지능형교통체계 ITS가 그러했다.

이제 4차산업혁명에서의 신교통수단을 준비하고 있다. 하아퍼루프, 무인자동차, 드론이용 교통기술 등이 아마도 4차산업혁명의 인간의 경제생활에 필요한 교통서비스가 아닐까 싶다. 교통수단역시 초고속화, 무인화, 지능화된다는 이야기다. 이렇게 되는데는 이미 존재하는 물리적인 기술 이외에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기술이 접목될 것이다. 알파고의 신드롬을 불러온 인공지능은 무인자동차의 윤리적 딜레마, 복잡한 도시부 교통운영은 물론, 빅데이터와 결합해 버스의 노선조정은 물론 개인화된 서비스를 새로이 창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단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고속화된 교통수단은 비행수요의 감소와 더불어 인근의 토지이용의 패턴을 바꿀 것이다.

서울~부산의 KTX 2시간대가 20분으로 줄어든다고 해보자. 어떤 일이 일어날까? 소위 자율주행자동차는 공유서비스와 결합해 도시의 주차수요를 감소시켜 도시를 재생시키고, 신호등을 없애고, 보행전용지역을 가져오며, 주차장을 약 25% 축소시킬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물류부분에서도 택배기사의 일거리 감소가 생길 것이며, 3D프린팅 등의 서비스와 결합하면 화물의 수송서비스 구조가 바뀔 것이다. 즉, 생산지와 소비지가 일체와됨은 물론 유통기관이 생산을 담당하는 일이 비일비재할 것이다. 뿐만 아니다. 향상된 안전기능과 환경 및 소통개선기능은 미래의 교통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러한 4차산업혁명에 걸맞게 교통혁명이 일어남에 따라 우리 교통업계도 스스로 준비해야 할 것이다. 이제 현재 하고 있는 교통계획의 틀과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 현재의 20년 장기계획의 시간적 틀도 과연 맞는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좀더 빠르게 수요자들에게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신교통기술개발 및 활용을 전제로 한 관련 법제도도 빠르게 정비할 필요가 있다. 주차장의 재편을 필두로 한 토지이용과 교통의 통합체계도 필요하다. 어디 이뿐이랴? 신교통관련 인프라를 위한 법적 준비, 이를 지탱할 교통시설특별회계 등에 대한 차분한 준비, 통행중의 안전을 담보할 보안 및 사이버 시큐리티확보 등 수많은 과제들이 노정돼 있다. 기술적․법적․제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단기간에 교통인프라 및 서비스를 제대로 안착시킨 저력이 있다. 이제 교통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이 이러한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고 자동차, 철도, 항공, 교통서비스산업등의 제반 교통산업이 새로운 혁명기에 다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는 준비와 혜안이 필요하다. 변혁의 시기에 늘 같이 하는 이해의 충돌 및 준비여부가 우리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다.

과거 영국에서 증기자동차가 탄생돼 인기를 끌자 마차사업자들이 반발해 한때 운영됐던 Red Flag Acts 등은 마차사업자를 옹호하려는 영국정부의 폐착이었고, 그로 인해서 영국의 자동차산업이 방해받고 오늘날까지 독일과 같은 후발주자보다도 뒤쳐지는 결과를 우리는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이제 우리 모두의 준비와 지혜와 용기가 필요하다. 교통신문, 교통공학의 이론가, 교통서비스인 모두가 4차산업혁명의 도래를 인지하고 단합해 준비할 시점이다.

<객원논설위원=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