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버스 운전자의 음주운전 적발을 보며
상태바
전세버스 운전자의 음주운전 적발을 보며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6.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용자동차 교통안전과 관련해 다수 전문가들은 우리의 교통안전 법‧제도가 사고가 끊이지 않을 정도로 허술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동의하지 않으며, 대신 만들어 놓은 법‧제도를 성실히 지킨다면 반대로 교통사고 자체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음을 상기시키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울산지역에서 적발된 전세버스 음주운전 사례가 이를 극명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전세버스 운전자의 음주운전은 이전에도 더러 문제가 된 바 있듯 다양한 형태로 적발됐다. 최근에는 유사사례가 거의 사라졌지만 예전만 해도 운행에 나선 이후 점심시간에 승객들이 식사를 하는 동안 운전자들이 삼삼오오 따로 모여 식사를 하면서 반주를 곁들여 문제가 된 적이 있었다.

소량의 음주라도 중식시간의 음주는 반드시 문제가 된다는 사실을 무시한 결과이나, 이들이 음주운전 단속에서 적발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

또 한가지 흔한 사례로는, 전세버스 운전자들이 일과를 마치고 퇴근 후 개인적인 술자리를 가진다는 것이 지나쳐 다음 날 이른 시간에 운행에 나섰을 때 전날 밤에 마신 술이 여전히 인체에 남아 있어 음주 측정 결과 단속에서 적발되는 사례다.

이는 특히 학생단체여행을 위해 현장에서 운전자 음주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잊을만하면 나타나는 현상이었으며, 이 때문에 전체 전세버스가 교통운전 불감증에 걸린 것처럼 국민들에게 여겨지기도 했다.

그런데 최근 울산지역 한 전세버스 운전자가 출근시간대 음주운전 측정 결과 혈중 알콜농도가 허용기준치를 넘어 음주운전으로 적발됐다는 소식인데, 놀랍게도 이 운전자의 소속 업체는 지난 여름 언양에서 고속도로를 운행하다 급차로 변경으로 화재를 일으켜 큰 사상자를 낸 업체로 밝혀져 충격을 줬다.

같은 회사 소속 운전자의 과실로 인해 전체 전세버스가 크나큰 비난의 대상이 된지 불과 두 달도 안돼 이같은 일이 벌어진 것은 실로 개탄스러운 현상이 아닐 수 없다. 동료 운전자의 엄청난 과실로 인한 사고에서 뭔가 뼈저린 교훈을 얻어 올바른 운전에 전념해야 할 운전자가 결코 달라진 것이 없는 모습이라는 것 자체가 우리사회의 법‧제도를 무시한 결과가 아니냐는 지적이다. 허탈하기 짝이 없다.

이 일은 많은 운전자들에게 ‘그렇다면 나는?’이라는 질문을 던져준다. 내가 변하지 않으면 법․제도가 아무리 바뀌어도 무슨 소용이 있을까. 다시 한번 이 문제를 현장 운수근로자 뿐 아니라 모든 관계자들이 되새겨봐야 할 화두가 아닐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