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고차협회 출범부터 ‘난항’ 사업자단체 '반발'
상태바
한국중고차협회 출범부터 ‘난항’ 사업자단체 '반발'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6.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고차산업 선진화 기치 걸고 공식 출범

업계 “사업 중복에 기존 단체 무시 행동”

중고차 관련 산학 관계자가 주축이 돼 만든 ‘한국중고차협회’가 공식 출범부터 기존 매매사업자단체의 거센 반발에 부딪쳤다.

협회가 2020년까지 예고한 사단법인 설립 과정에서 국토부 인가를 시도한다면 사업영역에 있어 겹칠 수밖에 없는 전국매매연합회 등 사업자단체와의 마찰이 불가피해 논란이 예상된다.

지난 24일 장안평 서울 중랑물재생센터 대강당에서는 한국중고차협회 출범을 기념해 열린 ‘중고차 유통발전 세미나’는 일부 매매사업자단체장과 사업자들의 고함이 오가는 등 어수선한 가운데 진행됐다. 축사를 예정했던 김성태 국회의원, 권오웅 장안평 매매조합 조합장과 일부 주제발표자들도 불참해 행사는 정상적으로 치러지지 못했다.

한국중고차협회(회장 김필수)는 국내외 중고차 산업 및 정책연구를 위해 세미나를 진행해 오던 한국중고차문화포럼이 전신으로, 이번 협회 출범을 계기로 중고차 소비자보호와 관련 정책 입안 등 사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확대 재편된 조직이다.

협회 출범 소식이 알려지면서 사업자단체의 반발은 예견됐다. 매매사업자단체 한 관계자는 “협회 회장이 설립 취지로 정책 제안이나 소비자 권익보호 등을 말하고 있지만 그것은 이미 사업자단체에서 해오던 일로 결국은 사업권 경쟁을 위해 또 하나의 단체가 생기는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세미나에 참석한 이철희 엠파크매매사업조합 이사장도 “현재 중고차시장에는 전국매매연합회와 한국매매연합회 두 개의 단체가 있다”며 “이미 이들이 소비자 피해 방지와 함께 중고차시장 선진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토교통부도 두 개로 나눠져 있는 중고차 단체가 통합해 일의 능률을 높이기 바라고 있는 상황에서 또 다른 협회가 등장한 것으로, 중고차협회가 기존 단체들과 소통을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던 만큼, 이번 협회 설립에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중고차협회가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주요사업은 입직자와 종사자를 위한 교육안 마련, 허위매물 피해 방지를 위한 중고차 시세조사 및 통계용역, 불법거래 근절과 공정거래를 위한 자격제도 도입안 마련 연구 등으로 이는 기존 매매연합회들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큰 차이를 찾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김필수 회장은 ‘정책 제안과 소비자 권익’에 초점을 맞춘 전문성과 그에 따른 차별화를 설립 배경으로 말하고 있어 향후 사업자단체들과의 마찰을 어떻게 최소화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국중고차협회는 오는 2020년까지 ‘한국중고차산업의 선진국 시스템화’라는 기치로 사단법인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