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강서구 미음동 화물차 공영차고지 조성사업 본격화
상태바
부산시 강서구 미음동 화물차 공영차고지 조성사업 본격화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6.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비 3억원 내년 예산 반영

【부산】부산 강서구 미음동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이 내년부터 본격화 된다.

부산시는 강서구 미음동 국제산업물류도시 1단계 구역에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비 3억원을 내년 예산에 반영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전국 컨테이너 물동량의 76%를 처리하는 부산항으로 전국의 화물차가 집중하고 있는데도 주차공간이 턱없이 부족해 만연하고 있는 불법 주·박차를 방지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또 부산항 물동량의 신항 쏠림 가속화로 인한 화물차 통행량도 급증함에 따라 늘어나는 서부산권의 화물차 주·박차 수요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 또 다른 목적이다.

미음동 화물차 공영차고지는 부지 4만9867㎡에 화물차 500대를 주차할 수 있는 규모로 조성한다. 이 공영차고지는 부산항 신항, 남해고속도로 가락IC에 입접해 있어 물류수송이 용이하다.

사업비는 380억원(국비 70%, 시비 30%)이 소요된다.

현재 부산에는 지난해 12월 개장한 금정구 회동동 화물차 공영차고지에 이어 금정구 노포동 화물차 공영차고지는 내년 초 개장을 목표로 마무리 공사를 진행 중이다.

시는 내년 기본 및 실시설계, 2018~2019년 토지 매입이 완료되면 2020년 상반기 공사에 착공, 연말께 준공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서부산권에 추진 중인 미음동 화물차 공영차고지가 조성되면 부산의 화물차 공영차고지는 모두 3곳으로 늘어나 도심 교통환경 개선과 함께 심화되고 있는 화물차의 불법 주·박차도 근절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