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여객터미널 현대화사업 박차
상태바
구미시, 여객터미널 현대화사업 박차
  • 이성일 기자 sllee@gyotongn.com
  • 승인 2017.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객자동차터미널․정류장 선진화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경북】구미시는 범시민 교통대책위원회 위원과 터미널업계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객자동차터미널·정류장 선진화 마스터플랜 수립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최근 개최했다.

이번 ‘여객자동차터미널·정류장 선진화 마스터플랜 수립 연구용역’은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150일간 진행됐으며, 구미시 내 여객통행량 조사, 터미널·정류장 운영실태 및 운영상 문제점 분석, 이용객 대상으로 한 시설 이용만족도 설문조사와 선진화 추진지역 벤치마킹 등을 걸쳐 최종 선진화 방안을 도출하게 됐다.

연구용역 수행 중 가장 뜨거운 쟁점 중 하나였던 구미종합터미널 선진화 방안에 대해서는, 터미널 중요 입지요건인 ▲위치 중심성 ▲이용 편리성 ▲교통혼잡유발 최소화 라는 3가지 기준을 세워 평가한 결과, 이전보다는 현 부지 내 시설물 신축 안이 가장 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대안으로 제시됐던 전면 리모델링의 경우 사업비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현 건물이 지어진 지 30년이 넘은 노후 건축물이므로 설계수명을 늘리는데 한계가 있어 타당성이 낮은 것으로 판단됐다.

또 다른 종합터미널인 선산터미널 선진화 방안에 대해서는 건물 사용연수가 타 터미널에 비해 비교적 짧고, 입지가 선산 중심지에 위치해 있어 현 부지를 최대한 활용하되, 현재 경영상태가 좋지 않은 점을 감안, 대규모 신축이나 전면 리모델링 보다는 터미널 이용객들이 자주 사용하는 시설부터 개선해 나가는 부분 리모델링 방식이 가장 현실성이 높은 대안으로 제시됐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터미널 현대화는 구미시민들의 숙원사업이나 다름없는 만큼 많은 시민들이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며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업계 등의 충분한 의견을 반영해 구미의 대외 이미지를 드높이고 시민들이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명품 터미널 구축계획’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주길 바란다” 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