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수단 내 난동자에 관용 없어야
상태바
교통수단 내 난동자에 관용 없어야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7.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앉을 자리는 고사하고 문짝에 매달려서라도 얻어타기만 하면 다행이었던 버스, 그것이 문제가 돼 철저히 앉아갈수만 있도록 허가한 좌석버스 였으나, 비흡연자인 젊은 여성들에게 고통스러웠던 것은 차내 흡연이었다.

젊은이들은 기억조차 없는 일이지만, 대략 40여년 전의 대도시 출근길의 단상이다.

세월이 흘러 버스 타기가 편해지자 나타나기 시작한 현상으로, 승객에 의한 운전기사 폭행이나 시비, 폭언 등이 시도때도 없이 벌어져 사회문제가 되자 법으로 이를 규제하고 행위자를 처벌하는 단계에까지 왔다.

다수가 이용하는 교통수단 탑승자에 의한 부당행위는 비단 버스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었다. 지하철에서의 성폭력, 음주난동 행위도 어렵지 않게 발견되곤 했는데, 그때마다 승객들은 ‘피해가는게 상책’이라는 수준에서 대처했다.

그런 현상은 장거리 운행열차에서도 없지 않았다. 특히 사소한 문제로 승무원에게 지나친 언사나 폭력까지 행사하는 사람도 있었으니 그 피해는 비단 승무원들에게만 국한되지 않았다.

그러나 그와 같은 교통수단 이용 시 다중의 질서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사람에 대해 우리 사회는 납득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관용을 베풀어 왔다. 처벌만이 능사가 아니라거나, 막상 현행범을 체포해도 대부분 가벼운 처벌 후 방면해온 게 사실이다. 그러다 보니 행위자들의 행태는 더욱 나빠지고 나아가 습관화돼 재범 이상자를 다수 만드는 상황까지 왔다.

그러자 일각에서는 이것이 공동체의 건전한 질서 유지와 자유를 훼손하는 측면에서 중대 범죄를 방기하고 있는 것과 다름 아니라는 지적을 하곤 했다. ‘대형 범죄는 아주 사소한 잘못이 반성 없이 되풀이되면서 키워진 것’이라는 말처럼 다중에 대한 무작위 폭력은 결코 용납돼선 안된다.

들리는 소식에 따르면, 정부가 철도이용자가 승무원을 때리고 욕하는 등의 난동을 부릴 때는 관용 없이 강력히 대처하기로 했다고 한다. 이에 앞서 항공기 내에서의 난동에서는 테이저건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는 방침과 맥을 같이 한다.

그것은 불가피한 선택이지만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공공의 질서를 훼손하는 이들에게는 엄중히 그 책임을 물어야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