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공기업 인사의 정상화를 기대하며
상태바
교통 공기업 인사의 정상화를 기대하며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7.0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 종래 봐왔던 바에 의하면 정부가 바뀌면 공적 업무를 수행하는 주체를 대상으로 인사태풍이 뒤따른다.

선거를 통해 잡은 권력을 워낙 강력해서 인사에 있어 무소불위를 실감하게 된다. 권력을 잡은 쪽에서 보면 당연할 수 있다. 집권세력과 뜻을 같이 하는 이들이 국가사회를 움직이는 시스템에 동참해 공동관리토록 하는 것이기에 바람직한 측면도 있고, 부득이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같은 현상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일이 아니라 선진 민주국가들에서 얼마든지 발견되는 일이다.

국가 경영이라는 큰 권력과 마찬가지로 지방자치단체의 작은 권력에도 비슷한 일이 벌어진다. 역시 어느 정도 이해될 수 있는 일로 치부된다.

그러나 권력에 의한 인사 독점이 낳는 폐해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정치적 이념이나 성향 등과는 전혀 무관한 순수 기술적 분야까지 정치 논리에 의한 인사가 이뤄질 때 문제의 소지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우리의 경우 특히 교통분야에 있어서도 납득하기 어려운, 오히려 실소를 자아낼만한 공기업 인사가 적지 않았다. 정치권 주변 또는 직간접적으로정치권에 발을 담궜다가 자신이 속한 정치세력의 집권에 따라 낙하산으로 공기업 둥의 임원으로 내려오는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다. 그들은 전혀 교통분야와 무관해 임기 내내 조직에의 기여가 없는 것이 대부분이다. 더러 업무에 열정을 갖고 일하려는 이도 없지 않을 것이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제한적이어서 거의 의미가 없는 수준이라 할 것이다.

반대로 그렇게 내려온 이들이 오히려 조직에 손해를 끼치며 행세한 일이 더 많다. 권력의 배경을 믿고 안하무인하다 낭패를 당하는 일도 비일비재했다.

반드시 전문적 지식을 전제로 해야 가능한 교통부문의 관리자는 정치적 인연의 결과물로 만들어져서는 곤란하다. 그렇게 해서 조직 발전이나 교통 발전을 기대하는 것 자체가 난센스다.

정부의 막바지 공기업 인사, 서울시의 산하기관 인사가 주목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오직 공정하게 전문 역량을 발휘할 이들이 제자리를 찾게 되기를 고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