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 회장 “금호타이어 인수 컨소시엄 허용해 달라”
상태바
박삼구 회장 “금호타이어 인수 컨소시엄 허용해 달라”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7.0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더블스타와 형평성 필요...“허용 안하면 인수 포기”

채권단에 정식 요청...“안건 부의조차 안 된 것 실망”

산업은행 “개인 자격 인수 원칙은 그대로 추후 검토”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금호타이어 인수전이 새 전기를 맞고 있다. 우선매수청구권을 갖고 있는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컨소시엄을 통해 조달한 자금도 유효하다고 인정해달라고 채권단에 공식 요청하면서다. 개인 자격으로 인수 자금을 온전히 마련해야 하는 데 부담을 느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금호아시아나그룹에 따르면 박 회장은 지난 2일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에 “계열사와 제3자를 금호타이어 주식을 인수할 자로 지정해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중국 타이어 업체 더블스타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인수에 참여했듯이 박 회장도 컨소시엄 형태로 들어갈 수 있도록 허용해달라는 요청으로 채권단과 협상에 들어간 것이다.

그동안 주주협의회는 박 회장 개인이 세운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재무적 투자자(FI)로부터 빌려오는 돈은 개인 자금으로 인정하지만, 제3의 기업과 컨소시엄을 이뤄 인수에 나서는 방식은 불가능하다는 뜻을 유지해 왔다.

박 회장은 공문에서 ‘컨소시엄 인수 허용’ 여부를 주주협의회에 안건으로 부의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주주협의회는 이를 공식적으로 논의하지 않고서 더블스타에 매각하기로 결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룹 관계자는 “아무래도 개인 자격으로만 인수에 나서기엔 부담이 있고 재무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큰 만큼 채권단에 컨소시엄 가능성 여부를 타진한 것”이라며 “1조원의 자금을 확보한 것은 분명한 사실로 인수를 포기할지를 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앞으로 박 회장 측은 더블스타와 형평성이 필요하다는 논리와 함께 중국 업체가 금호타이어를 인수하면 기술 유출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채권단을 계속 설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주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일단 개인 자격으로 인수해야 한다는 기존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이번 공문은 단순히 컨소시엄 방식이 가능한가를 문의하는 내용이었다”며 “더블스타와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하고서 박 회장 측에 매매 조건을 알려준 뒤, 박 회장이 정식으로 인수 의향을 밝히면 그때 가서 판단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3일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컨소시엄을 허용하지 않는다면 금호타이어 우선매수권을 포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세영 금호아시아나그룹 홍보담당 상무는 “주주협의회와 맺은 우선 매수권 약정 내용을 보면 ‘우선매수권자의 우선매수 권리는 주주협의회의 사전 서면승인이 없는 한 제3자에게 양도할 수 없다’고 돼 있다”며 “이는 주주협의회 동의가 있으면 승인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어 “약정 내용에 따라 우선매수권 일부를 양도해 컨소시엄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응답을 받지 못했다”며 “우선협상자인 더블스타에게는 6개 회사의 컨소시엄을 허용하면서 우선매수권자에게는 허용하지 않는 건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