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10월부터 택시환승체계 도입' 추진
상태바
부산시, '10월부터 택시환승체계 도입' 추진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7.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택시운송사업 발전계획 수립 공청회’ 열고 발표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오는 10월부터 부산지역 공공교통(택시)과 대중교통수단 간 환승체계가 도입되고 법인택시를 운전하는 새내기 운전자나 장기 무사고 운전자에게 월 5만원의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희망키움 사업’이 추진된다.

또 택시업계 경영난 완화를 위한 택시요금 조정 작업도 본격화 된다.

부산시는 지난 23일 오후 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택시운송사업 발전계획 수립 공청회’를 개최했다.

공청회에서 시는 올 2월부터 택시업계와 전문가, 시민단체, 시의회 등으로 구성된 워킹그룹과 라운드테이블을 통해 마련한 5개 부문 23개 사업을 담은 택시운송사업 발전계획을 공개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택시 과잉 공급 완화를 위한 감차사업과 임차택시를 도입한다.

또 경쟁력 향상을 위해 택시요금 체계 합리화와 전기택시 도입,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 등을 실시하고 근로여건 개선을 위해서는 택시종사자 희망키움 사업, 택시베이 확대 설치, 화장실 앱 · 지도 제작 등을 추진한다.

서비스 개선 및 고급화 · 다양화를 위해 택시 환승체계 도입과 MICE 전담 택시, 해피택시, 택시 외부 개선 등을 추진하고 택시 안심 ·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서는 택시종사자 건강 UP 행복 UP 프로그램 운영, 택시안내센터 운영 등을 추진한다.

이 가운데 공공교통 환승체계 도입, 택시종사자 희망키움 사업, 택시요금 조정 등 3가지 핵심 사업에 대해 집중적인 토론이 벌어졌다.

전국 최초로 도입되는 택시 환승체계 도입은 택시의 수요 창출을 위해 버스나 도시철도를 이용한 뒤 택시로 갈아탈 경우 기본요금(2800원)에서 500~1000원 할인해 주는 제도다.

우선 선불식 교통카드를 이용하는 승객에게만 할인 혜택을 주고 점차적으로 후불식 교통카드 이용자로 확대할 계획이다.

택시종사자 희망키움 사업은 열악한 근무환경의 법인택시종사자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택시환경 조성을 위해 시범사업으로 추진한다.

법인택시 운전자로 신규 채용됐거나 일정기간 이상 장기근속 무사고 운전자 2000명(신규 200명, 장기근속 1800명)을 선정해 월 5만원의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시는 택시와 대중교통수단 간 환승체계 구축과 희망키움 사업은 관련 시스템 구축과 제한된 예산으로 시행되는 점을 고려해 오는 10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택시요금 조정 작업이 본격화 된다.

법인과 개인택시업계는 2015년 5월 전문기관 용역 결과를 근거로 중형택시 기준 38.37% 인상을 요구해 놓고 있다.

양 업계는 2013년 1월1일 현행 요금으로 조정된 이후 지속되고 있는 택시의 수송 수요 하락과 자가용승용차 증가, 대중교통 우선 정책, 차량가격 상승, 법적 최저 임금 인상(법인) 등을 택시요금 인상의 근거로 들었다.

시의 검증용역에서도 택시요금 인상의 타당성이 입증됐다.

시는 하반기 중 교통개선위원회 심의 등 관련 절차를 거쳐 물가대책위원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공청회 참석 패널들 가운데 택시업계 관계자들은 ‘택시발전 계획’에 대해 적극적인 지지를 표명한데  반해,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택시요금 인상 등 핵심 사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서도 보완책 마련을 요구했다.

윤영삼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교통위원장(부경대 교수)은 “택시업계가 어려운 것은 택시 공급 과잉이 원인으로 택시발전 계획만으로는 미흡하다. 감차대수를 확대하고 비정상적이고 파행적인 사납금제를 개선해 전액관리제로 전환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택시요금이 인상되면 경비 인상분만 사납금에 반영하고 나머지는 운전자 임금이 인상될 수 있도록 ‘노사정 협약’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준승 시 교통국장은 “택시 감차대수를 확대하는 것은 예산난으로 어렵다. 감차사업은 계획대로 추진하면서 국비를 늘리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힌 뒤 “‘노사정 협약’은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