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0명 집배원 증원·집배업무부하시스템 폐지”
상태바
“3600명 집배원 증원·집배업무부하시스템 폐지”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7.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우정노동조합, 우체국택배 근로환경 개선 촉구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전국우정노동조합은 우체국택배 종사자의 근무 개선방안으로 3600명을 배송인력을 증원하고, 현장 인력을 산출하는 집배업무부하량시스템을 즉각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노조는 살인적인 업무량에 시달리는 근무환경으로 인해 최근 과로사와 돌연사로 목숨을 잃는 근로자들이 늘고 있다면서 주 40시간 근무할 수 있도록 인력충원하고, 현장의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우체국 택배의 운영방식을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지난해부터 올 6월까지 15명의 배송기사가 사망한 점을 언급, 집배송기사가 소화해야 하는 업무량이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현실을 전혀 감안하지 않은 우정사업본부의 무리한 운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우정사업본부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채 집배원들에게 위험부담을 전가한데 따른 도의적 책임을 지고 공식적인 사과와 노조가 마련한 개선안을 수용해야 한다는 게 노조의 입장이다.

노조는 우정사업본부가 인력충원을 하지 않는 이유로 현장 상황과 동떨어진 집배업무부하량 시스템을 꼬집었다.

노조에 따르면 예산을 지급한 시간외 근로를 집계해 추가 인력이 결정되곤 하는데, 여기서 누락된 실제 근로시간을 모두 고려하면 3600명의 인력이 추가 배치돼야 한다.

특히 우편사업이 대국민 공공서비스라는 점을 들어 주6일 택배는 유지돼야 한다는 본부의 입장과 관련해서는, “공공사업 특성상 흑자경영이 어려운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적자가 계속되고 있다는 이유로 토요일 택배업무를 집배원에게 오롯이 떠넘기고 본부에서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데 이는 납득하기 어려운 처사”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