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시대 오면 교통사고 감소할 것"
상태바
"자율주행차 시대 오면 교통사고 감소할 것"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7.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차 융·복합 미래포럼' 국제 콘퍼런스 개최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교통사고 발생 원인의 90%는 운전자로 인한 것입니다.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안전에 큰 진전이 있을 것입니다."

조셉 카니안드라 전 미국 도로교통안전청(NHTSA) 국장은 지난 2일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열린 ‘자율주행차 융·복합 미래포럼 국제 콘퍼런스’에서 ‘종합 안전측면에서 기술과 자율성의 미래’를 주제로 발표하며 이같이 전망했다.

카니안드라 전 국장은 NHTSA 등의 통계를 인용해 “교통사고 원인 중 운전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90%, 도로환경 7%, 차량 관련 3%로 나타났다”며 “사고에서 졸음운전, 음주 운전, 조작 미숙 등 운전자로 인한 위험이 높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NHTSA가 진행한 운전자의 브레이크 사용 실태 조사결과를 소개하며 “운전자의 50% 이상이 브레이크를 적절히 사용하지 않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율차가 이를 적절히 제어한다고 가정하면 2015년 250만건 수준이던 교통사고가 2040년 70만건 수준으로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그는 "완전자율주행자의 도입은 교통사고의 책임을 운전자에게서 제조사나 공급자로 옮기는 결과를 가져온다"며 이와 관련한 더 많은 논의가 앞으로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니안드라 전 국장은 최근 차량을 이용한 테러가 늘어났다는 점을 언급하며 "자율주행차 시스템을 해커들이 해킹해 테러에 이용하는 경우 등에 대비한 적절한 규제책도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콘퍼런스에서는 자율주행차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다양한 발표가 이어졌다.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은 기조연설에서 "벤츠가 트럭 위에 드론을 4개 얹은 무인택배차를 이번에 선보였는데, 앞으로는 이를 넘어 사람이 타고 다니는 탑승용 드론 등이 상용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에바 몰나 전 유엔유럽경제위원회(UNECE) 교통실장은 "대도시 대기오염의 80%는 교통수단이 주범"이라며 전기차 등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차에 대한 기대를 숨기지 않았다. 몰나 실장은 "자동차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을 보면 고도 자율주행차에 대한 인식도 점차 긍정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며 "자율주행차 확산을 위한 민간 차원의 투자를 끌어내도록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재평 국토부 첨단자동차기술과장은 한국 정부의 자율주행차 관련 지원 정책을 소개했다. 이 과장은 “한국은 2020년까지 레벨3 수준의 자율차를 상용화하려 한다”며 "이를 위해 다양한 시범사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현아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자율주행자동차 교통사고와 손해배상책임’ 발표를 통해 미래 자율주행차 사고에 따른 책임 소재를 두고 논란이 예상된다며 이에 대한 다양한 대안을 제시해 관심을 끌었다.

이날 국제 콘퍼런스는 국토부가 참여한 ‘자율주행차 융·복합 미래포럼’이 주관하고 보험연구원, 손해보험협회, 교통안전공단이 공동 주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