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싶은 경기마을버스 정보, 언제 어디서나 한눈에 본다
상태바
알고 싶은 경기마을버스 정보, 언제 어디서나 한눈에 본다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17.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전 시·군에 ‘정보 통합제공’ 서비스

[교통신문 임영일 기자]【경기】내가 타고 싶은 마을버스의 현재 위치, 정류소 도착시간 등을 스마트폰 앱 ‘경기버스정보’ 등을 통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경기도는 지난 17일 도내 모든 마을버스의 실시간 운행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마을버스정보 통합 제공 서비스’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서비스 대상은 고양, 과천, 의정부 등 현재 마을버스를 운행 중인 도내 21개 시·군 총 751개 노선이다.

그간 경기지역 마을버스는 시내·시외버스와는 달리 실시간 운행정보가 일부 시·군의 전광판을 통해서만 제한적으로 제공됐고, 통합적인 서비스가 이뤄지지 않아 이용하는데 많은 불편이 있었다.

도는 이같은 불편을 해소하고자 2015년부터 ‘마을버스정보 통합 제공 3개년 계획’을 수립·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먼저 2015년에는 성남, 광명 등 10개 시에 도입을 완료하고, 2016년에는 고양, 부천 등 8개 시를 추가 확대했다. 올해에는 11월 의정부시를 마지막으로 시스템에 포함함으로써 총 21개 시·군의 마을버스 통합 제공 서비스 구축을 완료하는데 이르렀다.

이번 서비스는 시·군 경계를 넘는 노선임에도, 그간 지자체 간 시스템이 호환되지 않아 타 시·군의 이용객은 불편했다는 단점도 개선했다. 과거 사례의 경우, 남양주에서 출발해 구리로 도착하는 마을버스 탑승객은 남양주에서는 운행정보를 제공받았지만, 구리에서는 해당 노선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없었다.

도는 이를 위해 21개 시·군은 물론, 서울시·인천시 등과도 ‘상호 정보 연계·공유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로써 행정구역에 따른 경계를 초월, 언제 어디서나 경기 마을버스 운행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