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업무직협의체, 사내 비정규직 비하 발언에 인권위 진정
상태바
서울교통공사 업무직협의체, 사내 비정규직 비하 발언에 인권위 진정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7.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공사, 원색적 표현들 관리감독 안하고 방조”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정규직 전환을 두고 교섭을 진행 중인 가운데 사내 게시판에 비정규직을 비하하는 발언들이 올라오면서 협상이 또 다른 진통을 겪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무기계약직 근로자들은 최근 사내 게시판에서 원색적 발언과 근거 없는 정치적 표현들로 비정규직 노동자 비하는 것에 대해 서울시와 회사가 원인을 제공하고 이를 방치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내면서다.

서울교통공사 업무직협의체는 지난 7일 서울 중구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분명한 계획 없이 선언만 해 기존 정규직 노동자들의 불안감을 자극,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비하를 불러일으켰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로 인해 다수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모욕감과 우울감으로 심한 정신건강의 훼손을 겪고 있다”며 “"공사가 수수방관하는 사이 사업장에는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을 당연시하는 분위기가 만연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임선재 업무직협의체 공동대표는 “‘특급 무임승차하려는 쓰레기’ ‘빨갱이’ ‘폐급’ 등 업무직에 대한 근거 없는 비난들이 쏟아져 나왔다”고 말했다.

업무직협의체는 “소통게시판이 사회적 소수자를 공공연하게 비판하도록 내버려 둔 것은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져야 할 사용자의 의무를 다하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가 게시판 등을 관리·감독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있어 차별과 구분을 낳지 않도록 권고해달라는 취지의 진정을 인권위에 제출했다.

한편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노동자들로 구성된 ‘공정사회를 염원하는 서울교통공사 청년모임’ 등은 “결과의 평등만을 강조하는 무분별한 무기업무직의 일반직화는 반칙과 특권의 연장”이라며 정규직 전환 반대 목소리를 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