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택배물류 노동개혁 바람 분다
상태바
화물운송·택배물류 노동개혁 바람 분다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7.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연대 새 집행부 선출, 택배노조 활동개시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택배 물류를 포함한 화물운송시장에 구조개편을 골자로 한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특수고용직 노동자가 결성한 단체 중 최초로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이하 택배노조)의 설립신고증이 발부되면서 이들 택배기사의 단체행동이 보장된데다, 최근 화물운송시장의 노동자를 대변하는 화물연대가 새 임원진을 확정하면서 표준운임제 법제화와 지입제 폐지가 담긴 핵심요구안 수용을 정부에 촉구하는 준비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화물연대본부는, 화물연대본부 8기 본부장과 수석부본부장에 김정환·오윤석 후보가 각각 선출됐다고 최근 밝혔다.

현재진행형인 정부의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 기본안’을 두고 ‘강 대 강’ 대치를 유지할지, 협상을 통해 실익을 위한 노선으로 우회할지 주목된다.

특히 노조설립이 마무리된 만큼 택배시장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공격적 행보를 예고한 택배노조와의 연대투쟁에 나설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지난달 28일 정부의 ‘택배서비스 발전방안’의 골격이 갖춰진 것과 관련해, 요구사항인 ▲택배단가 정상화 ▲표준계약서 ▲산재보험 실현을 위해서는 모든 역할을 다 할 것이라고 택배노조가 선언했기 때문이다.

당시 노조는 논평을 통해 “택배비 중 일부만을 지급하는 ‘백마진’과 근로조건을 기입하는 방향으로 ‘표준계약서’를 손질하고, ‘산재보험’에 있어서는 적용제외 사유를 질병 등 불가피한 사유로 제한하기로 한 것은 환영하나, ‘영업용 택배차량 신규허가’ 부분에서 우체국택배 등 실질적 택배 종사자 모두에게 부여되도록 방법이 조정돼야 한다”면서 “여러 업계와 이해당사자들의 반발로 난항을 겪은 화물운송 선진화 방안처럼 이번 택배서비스 발전방안을 도입·가동하는 과정도 순탄하지는 않으리라 예상된다”며 단체행동을 암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