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째 적자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 고강도 처방 시급
상태바
5년째 적자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 고강도 처방 시급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8.01.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연구원 “민간위탁 수익창출형 운영방식 전환…2020년 운영 포기·유지여부 결정”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적자에 허덕이는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의 역할기능과 운영 정상화를 위한 고강도 처방이 시급한 것으로 진단됐다.

최근 3년간 202억원으로 매출액이 5배가량 늘어난 반면, 이와 비례해 적자도 늘고 손실규모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면서다.

시설물 개소연도인 2013년부터 지난해 6월까지의 누적적자 규모는 26억6000만원이다.

서울시 전체의 3%대에 못 미치는 이용률과 물류비 상승이 원인으로 지목됐으나, 이보다 문제는 민간위탁 방식으로 시설물이 운영되고 있는데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됐다.

경영관리의 전문성 부재가 금전적 손실은 물론, 당초 목적과 달리 시설물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면서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이 문제에 대한 개선대책이 공개됐다.

서울연구원은 올해까지 민간위탁 계약 체결 내용에 대한 변경이 불가능하기에 현 운영주체의 도매물류업체로서의 발전가능성을 검증하고, 의무목적사용기간이 종료되는 2020년 이후에는 중소유통물류센터의 운영을 포기 또는 확대·유지 여부에 대한 서울시의 판단을 강조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민간위탁 계약이 금년 말까지로 돼 있기에 종료 이후인 내녀부터 수익창출형 방식으로 계약 사항과 운영주체를 변경하고, 지금의 시유지 사용이 올해까지만 가능한 점을 감안, 서울시의 ‘양재 R&D 혁신지구 육성 계획’과 연계해 임대 또는 신축작업과 병행해야 한다.

특히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매칭을 통해 건립된 시설물이면서 최소 10년간 의무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만큼, 시설물을 보조금 교부 목적에 맞게 운영방식을 보완해야 한다.

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서울 전역의 중소 소매업체의 1/3(3372곳)이 센터회원으로 등록됐고, 실제 연 1회 이상 시설물을 이용한 점포는 등록업체의 25.9%(873곳)로 집계됐다.

저조한 이용실적 원인은 무자료 거래 관행에서 비롯됐는데, 이는 상당수 참여대상 업체들이 세금계산서 발행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어 시설물 도입 취지가 무색해졌다는 지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게 연구원 설명이다.

연구원은 제한된 수수료도 적자 발생 원인으로 지목, 판매 수수료가 6%로 제한돼 있어 매출액과 물류비 증가가 비례한 운영방식을 재조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햇수로 5년 전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에 들어선 시설물은, 당시 국·시비 42억원이 투입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 직원 2018-02-14 22:19:43
왜적자인지 모르죠.
개선할수있는데...
개선 못 한거죠.
지금 중동부가 인수 해도 마찬가지로 계속 적자입니다.
흑자거 날려면 2가지방법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