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자율주행차 고속도로 달린다
상태바
2020년 자율주행차 고속도로 달린다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0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국토교통 혁신성장 추진계획' 총리 업무보고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정부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자율주행차, 드론, 스마트시티(Smart City) 등을 국가 핵심선도사업으로 정하고 정책역량을 집중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4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한 2018년 정부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내용의 '국토교통 혁신성장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김 장관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무인운송수단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우리의 삶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며 "혁신성장을 통해 국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미래 먹거리 발굴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날 발표된, 교통부문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자율주행차 관련 정책 요지.

세계 각국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2020년까지 ‘레벨 3’ 수준의 자율차를 상용화한다.

현재 국내 자율주행차 기술은 정해놓은 속도를 유지하면서 앞 차량이 속도를 늦추면 감속하고 차선 이탈을 감지해 막는 ‘레벨 2’ 수준이 상용화된 상태다.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레벨 3’ 자율차가 상용화 단계에 와 있다. 레벨 3은 고속도로 등 일정 구간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하지만, 운전자는 여전히 필요한 수준이다. 레벨 4·5부터는 운전석에서 사람이 사라진다.

2022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제도·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제도 정비에 나선다.

작년 8월 착공한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시험장 ‘케이-시티’(K-City)는 올해 안에 완공한다. K-City의 고속도로 구간은 이미 작년 11월 업체·연구소 등의 시험을 위해 먼저 개방했다.

서울시와 협력해 서울 도심에 실제 도로를 활용한 '테스트 베드'(test bed)를 구축해 자율차 신기술 실험을 지원한다.

자율주행 관련 대규모 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민간과 공유하는 '자율주행 데이터 센터' 조성에도 착수한다. '딥러닝'(Deep learning) 등 AI를 활용한 기술을 이용하면 자율주행 분야 기술이 혁신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한다.

자율주행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 도로' 인프라도 구축한다. 3년 동안 수도권 고속도로 85㎞, 서울 시내 버스전용차로·도시고속도로 133㎞, 제주도 주요 관광도로 300㎞ 구간을 차량과 도로가 실시간 정보를 주고받는 '스마트 도로'로 꾸며 시범 운영한다.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정밀 도로지도도 2020년 구축을 완료한다. 지난해 1351㎞ 구간 정보를 구축한 데 이어 올해 주요 간선도로 등 1700㎞ 정보를 추가한다.

국민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평창올림픽 전 서울→평창 시승행사와 올림픽플라자 인근 셔틀 운행, 인천공항 자율주행코스 체험주행 등 행사를 마련해 '붐업'에 나선다.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필요한 안전기준 및 보험제도 초안을 마련해 내년까지 제도화하고, 자율주행버스 도입, 트럭 군집주행 실증 연구개발(R&D) 등 과제도 추진한다.

자동차·통신·전자·지도 등 관련 업계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스마트 인프라' 표준·인증을 마련하는 등 산업 생태계도 조성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