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자율운행 무인선’ ‘화물정보공유시스템’ 가동
상태바
연내 ‘자율운행 무인선’ ‘화물정보공유시스템’ 가동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8.0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운항 선박제작 상반기 완료…항만개선사업 하반기 착수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초고속무선통신망(LTE-M)으로 설정된 항로를 따라 자율운행 무인선이 운행되고, 기종점인 스마트항만 터미널에서 운송물량 정보가 내려지면 송출지로 이동해 화물선적·이송 등의 미션을 수행하게 될 전망이다.

이는 자율운항 선박과 해상 통신망, 스마트 항만을 통합·연계하는 정부과제가 지난달 27일 확정, 관련 스마트 해상물류 시스템 구축사업을 상반기내 개시하기로 확정되면서다.

우선 자율운항 선박 개발에 앞서 오는 4월까지 무인선 제작 및 상용화와 자율운항 선박 R&D 기획연구가 추진된다.

프로젝트를 기획한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자율운항이 가능한 소형 무인선 제작은 금년 상반기까지 완료하고, 하반기에는 무인선 선체설계 등과 같은 핵심기술의 민간 이전 및 상용화가 진행될 예정이다.

무인선의 자율운항 및 실시간 제어는 해상 초고속무선통신망을 통해 이뤄지는데, 이를 위해 연내 388개 기지국이 통해와 서해에 설치되고 이듬해에는 남해상 인프라 작업을 완료함으로써 2020년에는 전 해역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이 추진된다.

연안 30㎞ 내에서 통신 가능한 현재 주파수 범위는 100㎞로 확대되며, 개선된 통신망은 해상사고예방 및 정보서비스 용도로 활용된다.

개선작업은 오는 6월에 개시된다.

하반기에는 인천과 부산 신항을 대상으로 스마트항만 구축사업이 실시된다.

인천·부산항 총 6개의 선석에 선박 육상전원공급장치를 설치하고, 항만시설 내 컨테이너 운송트럭인 야드트랙터 연료 전환사업을 확대하는 항만 환경 개선사업이 진행된다.

여기에는 터미널 간 화물정보공유 시스템이 설치되며, 신규 터미널 하역 자동화 작업도 병행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스마트 해상물류 시스템 구축사업을 통해 국가 물류체계를 개선하고 수산식품 수출 인프라를 확충함으로써 해양 기반 신사업을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