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전용 교통관광카드 이용률 저조하다
상태바
외국인 전용 교통관광카드 이용률 저조하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8.0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시 1년 20만장 판매에 그쳐…판매처 부족 등 원인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외국인 전용 교통관광카드 ‘코리아투어카드’가 출시 1년 만에 20만매 이상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코리아투어카드는 한국방문위원회가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를 기념, 한국스마트카드와 함께 지난해 1월 선보인 교통기능 카드다.

하지만 외국인 관광객 이용률이 저조해 다양한 혜택을 확대해서라도 보급을 늘려야 도입 취지에 걸맞은 교통카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방문위에 따르면, 버스와 지하철, 택시 등 전국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우등고속과 일반 고속버스를 이용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전국 KTX역사에서 기차표도 결제할 수 있다.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주요 관광·쇼핑·엔터테인먼트 부문 180여개 기업, 2192개의 매장에서 이 할인 등 다양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 카드는 빈카드를 4천원에 구매한 후 전국 대부분 편의점에서 필요한 금액만큼 충전해 사용하면 된다. 충전금액이 남을 경우 전국 편의점에서 환불받을 수 있다. 다만 1천원 미만의 환불수수료를 내야 한다.

그러나 코리아투어카드가 출시된 지 1년이 넘었지만 외국인 관광객들의 이용률은 예상치를 밑도는 것으로 파악된다. 지난해 외국인 입국자는 1334만명 정도이고, 이 가운데 개별 관광객은 70% 정도에 달한다는 게 업계의 추산이다.

이에 근거하면 개별 관광객 933만여명이 코리아투어카드 구매 대상이어서 이 카드의 이용률은 2% 안팎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이용률이 낮은 데는 판매처가 제한적이라는 배경이 자리 잡고 있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현재 판매처는 세븐일레븐 전국 주요 지점, CU(인천공항 T1 입국장), GS25(인천공항 T2 입국장), 제주항공, 에어서울, 홍콩익스프레스, 우리은행(인천․김포공항), 신한은행(인천․김포․제주공항·명동·명동역·홍대지점), 공항철도 트래블센터(인천공항·서울역·홍대), 공항철도 플랫폼 무인자판기, 서울메트로(1∼4호선)무인자판기 등이다.

한국방문위원회는 이에 따라 코리아투어카드의 혜택을 다양화하고 크게 확충하는 한편 해외홍보를 강화해 홍콩의 스마트 종합 교통카드인 '옥토퍼스 카드', 일본 오사카의 '주유패스'와 같이 외국인 개별 관광객에게 필요한 교통카드로 특화한다는 계획이다.

한경아 방문위 사무국장은 "지난해 첫걸음마를 뗀 코리아투어카드가 한국의 대표 교통관광카드로 자리매김하는 데 올해가 매우 중요한 해가 될 것"이라며 "이 카드를 지자체·업계와 계속 협력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의 필수 아이템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