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경춘선 폐선 이용한 트램 도입 ‘저울질’
상태바
서울교통공사, 경춘선 폐선 이용한 트램 도입 ‘저울질’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8.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운대역∼화랑대' 6.3km 구간, 사업타당성 조사 시작

서울시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는 ‘트램’ 도입을 위한 사업 타진을 시작한다. 트램 도입에 필요한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최근 국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하면서 타당성 조사에 들어가는 등 이 같은 움직임이 일고 있다.

트램은 지상에 설치한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전동차로, 우리나라에선 1899년 처음 도입돼 약 60년간 교통수단으로 이용됐으나 버스, 자가용 같은 대체 교통수단이 등장하면서 1968년 11월 28일을 마지막으로 운행이 중단됐다.

서울교통공사는 올해 4월까지 경춘선 폐선을 이용한 트램 도입 사업의 타당성 분석을 할 계획이라고 지난 25일 밝혔다. 올해 사전 타당성 조사를 한 뒤 서울시가 수립하는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트램 도입을 포함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트램은 최근 전기선 없이 배터리로만 운행되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으면서 대전 등 일부 지자체에서는 해외사례를 벤치마킹하며 적극적 사업 추진 의지를 보이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경춘선 폐선을 이용해 1차적으로 광운대역∼구 화랑대역 6.3km 구간에 트램 도입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별내역 방면으로 확장하면 경기도 주민들이 수도권으로 더 편하게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 것이다.

공사는 경춘선 폐선 이용으로 선로 설치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구상이다. 경전철 건설비가 km당 400억∼500억원 들고 트램은 200억∼300억원이 소요되는데, 폐선을 이용한 트램은 120억∼150억원의 건설비용이 들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문제는 트램 이용에 대한 정확한 수요예측이 가능한지 여부다. 무턱대고 도입하면 제2의 의정부 경전철이 될 가능성이 높아서다.

더욱이 경춘선 폐선은 국유지라 트램 도입을 위해선 땅을 대거 사들여야 하는 등 넘어야 할 산이 많기 때문에 폐선을 이용한 트램 도입을 섣불리 단정 짓기는 어렵다.

반면 공사는 트램이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유럽처럼 '낭만'을 파는 관광상품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일본 도야마시는 항구 물류 운반용으로 사용하다 이용객이 줄어 폐선된 곳에 2006년 트램을 도입해 대중교통을 활성화했고, 관광객까지 끌어들이고 있다"며 "명물이 된 트램을 타보려고 일부러 도야마에 가는 관광객들이 생겼다"고 말했다.

그간 트램 도입은 관련 법제의 미비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그러나 지난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통과되며 청사진이 가능해졌다. 이 개정안은 트램과 트램 전용차로에 대한 정의를 규정하고, 신호·표지·교차로 통행 우선순위 및 속도 등 운행에 대한 법적 근거를 담고 있다.

이로써 2016년 12월 도시철도법, 지난해 1월 철도안전법 개정 이후 이번 도로교통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트램 도입에 필요한 모든 법적 조건이 갖춰지게 된다.

국내에선 대전시가 트램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고, 경기 화성시도 동탄 1·2호선(망포∼오산 16.4km, 병점∼동탄2 17.4km) 트램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