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3일, 북한 현송월도 반하고 이상화도 찾는 강릉 커피거리 72시간
상태바
다큐멘터리 3일, 북한 현송월도 반하고 이상화도 찾는 강릉 커피거리 72시간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0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북한 현송월도 반한 강릉 커피, 커피특별시 강릉 안목해변 커피거리

북한 응원단장 현송월과 올림픽을 찾은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것이 있다. 바로 강릉 커피다.

강릉항 인근 안목해변에 자리한 커피거리는 1990년대 초 해변을 따라 커피 자판기가 줄지어선 ‘길 다방’에서 시작해 현재는 20여개가 넘는 카페들이 자리해 있다.

시원하게 펼쳐진 푸른 바다의 낭만과 커피 한 잔에 빠진 세계인들로 북적였던 커피거리.

<다큐멘터리 3일>에서는 올림픽을 맞아 활기 넘치는 커피거리와 커피를 꿈꾸고, 행복을 찾는 사람들의 일상을 들여다봤다.

 

"그전에 몰랐던 여유를 다시 찾게 돼서 감회가 새로워요"

- 이상화 (30, 스피드 스케이팅 국가대표)

 
■ 커피에 인생을 담아내다

매일 아침 8시면 커피거리의 카페 주인들은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있다. 그날 기계에서 추출된 첫 잔의 커피를 맛보는 것. 손님들에게 바로 내놓을 수 있는 커피냐, 아니냐의 기준이 그날의 첫 잔인 것이다.

카페 주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보다도 손님들을 위해 지금의 커피 맛을 유지하는 것. 일이 힘들어도 맛있다고 말해주는 손님들로 힘을 얻는 이들에게 커피는 단순 음료가 아닌 제 2의 인생이 됐다.

 

"세 모금만 참으면 됩니다 세 번 마신 뒤에 가만히 참고 있으면 입안의 쌉쌀한 향이 달콤하게 변합니다"

-신원섭 (65, 커피숍 운영)


■ 첫맛은 쌉싸름, 끝맛은 달콤! 커피 같은 우리 이야기

같은 원두라도 수천 수백 가지 다른 맛을 내는 커피.

또 다른 시작을 준비하기 전 마음을 달래기 위해 홀로 여행을 온 20대부터 젊어서 못 해본 것을 지금이라도 해보고 싶다며 서로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모인 70대까지. 커피숍을 찾은 사람들은 오늘 하루는 어땠는지, 내일은 무엇을 할지 서로의 근황을 이야기하며 달콤 쌉싸름한 커피 한 모금을 나눈다.

■ 커피는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연결고리

2017년 우리나라 사람들이 마신 커피는 무려 265억잔. 1인당 연간 512잔을 마신 셈이다. 커피 시장규모도 최근 10년새 폭발적으로 성장해 11조원. 커피는 이제 단순한 기호식품을 넘어 하나의 문화가 되어버린 셈이다.

향긋한 커피향에서 위안을, 달콤한 한 모금 커피에서 인생을 그리고 강릉 커피거리에서 추억을 찾는 사람과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큐멘터리 3일'에서 만나본다.

방송: 2018년 03월 11일 (일) 밤 10시 40분 KBS 2TV

책임프로듀서: 최재복

연출: 정병권

글, 구성: 최지희

내레이션: 안정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