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다중 안전기준 만들 것”
상태바
“자율주행차 다중 안전기준 만들 것”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0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미 장관, '자율협력주행협의회' 발족식서 밝혀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미국에서 자율주행차의 첫 보행자 사망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자율주행차의 안전기준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 발족식에서 “자율주행차의 핵심은 무엇보다 안전에 있다. 자율주행차 안전기준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미국 언론에 따르면 지난 18일 애리조나 주 피닉스 교외의 한 교차로에서 자율주행 모드로 운행하던 우버 차량이 여성 보행자를 치어 숨지게 했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차 운행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김 장관은 “주행 난도가 높은 도심 도로의 경우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 지원, 실시간 정밀지도 제공 등 이중·삼중의 기술적 안전망을 갖춰 국민안전을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민간기업에도 “안전을 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출범한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는 산·학·연이 함께 참여하는 기구로, 다양한 기술 간 융합을 통해 자율차 상용화를 위한 인프라·정책을 연구하는 역할을 한다.

김 장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쟁력은 유연함과 연결에서 나온다. 다른 분야 간, 새로운 기술 간 칸막이를 허물고 융·복합해야 세계 최고가 될 수 있고 새로운 서비스,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된다"고 말했다. 그는 "협의회를 통해 기업 간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전문가 컨설팅, 데이터 공유, 시험환경 제공 등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며 "정책이 혁신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