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 물류서비스 강화전략 발표
상태바
건교부, 물류서비스 강화전략 발표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7.0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류기업의 글로벌 물류시장 진출 지원 등 올해 중점 추진될 물류서비스 강화전략이 발표됐다.
건설교통부가 마련한 물류서비스 강화전략 주요내용에 따르면, 먼저 종합물류기업을 중심으로 물류기업의 서비스 역량강화 노력에 대한 지원부분.
건교부는 금년부터 종합물류기업 인증은 연 1회 시행하며, 올해는 해운물류기업을 중심으로 10여개의 물류기업에 대한 인증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인증신청 접수기간은 6월말까지이며, 11월경 인증기업이 발표된다.
물류기업의 물류솔루션 도입과 물류거점시설 입주우대 등 지원책도 강구되고, 물류전문대학원과 인턴십 연계를 통한 전문인력 확보도 용이해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건교부는 물류솔루션 도입에 대한 임시투자세액 공제 적용을 위해 국가재정법상 조세감면 절차에 따라 5월말 재경부에 조세감면 건의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중국 물류시장에 편리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중국물류정보포털을 운영하고, 중국과의 연계수송을 지원하기 위해 RFS(Road Feeder Service)가 도입된다.
RFS는 중국공항과 인천공항을 트럭으로 연결수송하는 서비스로 해상구간은 페리선을 이용하게 되며, 7월 청도공항과 인천공항 구간 서비스가 우선 시행된다.
건교부는 특히 자가물류 위주의 시장구조로 인한 물류기업 수요 부족이 투자의욕 저하로 이어지는 악순환 구조의 개선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보고 화주기업의 물류기업 활용을 유도해 물류기업에 대한 수요를 증대함으로써, 물류기업의 투자를 촉진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활성화해 나가는 것에 정책의 주안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물류기업에 대한 수요증대를 위해 자가물류를 제3자물류로 전환하기 위한 시책이 추진된다.
화주기업의 제3자물류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3월말 한국무역협회(국제물류지원단)에 '제3자물류 지원센터'를 설치했으며, '제3자물류 활용매뉴얼'도 발간키로 했다.
자가물류시설이나 자가물류사업부를 매각하는 경우에는 양도차익에 대한 과세이연이 이뤄지며, 제3자물류로 전환한 화주기업에 대한 세제지원 방안도 추진된다.
반면 제조 유통기업의 자가물류시설 투자에 대해서는 세액공제가 축소되고, 유통물류합리화자금의 지원도 제한된다.
마지막으로 물류기업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업환경 개선 대책이 시행된다.
화물운송시장 과잉공급 해소를 위해 올해까지 신규허가를 제한하되, 연말 수급분석을 통해 공급제한 유지여부를 검토하고, 번호판 교체와 허가기준 갱신신고 제도를 통해 불법 차량과 부적격 업체의 퇴출에 나설 방침이다.
지난 3월 19일 착공한 영남권 내륙화물기지에 이어 5월에는 중부권 화물기지에 착공하는 등 원활한 물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물류 거점시설 확충과 물류통합정보센터 구축 및 항공물류정보시스템 개편 등 물류정보인프라 정비도 지속적으로 시행된다.
아울러 제조업체에 비해 물류업체에게 차별적으로 적용돼 온 전기료, 보유세 등에 대해서도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건교부는 이번 대책으로 GDP 대비 물류 부가가치 비중이 2004년 8.4%에서 2010년에는 9% 수준까지 증가해 물류서비스의 경제기여도가 증가하고, 제3자물류 활용 비중도 2006년 38.8%에서 2010년에는 50% 수준으로 제고돼 물류시장 구조도 점차 선진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건교부 관계자는 "물류의 글로벌 경쟁은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이며, 국내 물류기업의 대비책은 공격적인 투자와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이라고 강조하면서, 물류기업의 노력도 함께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