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선KTX로 불러주세요"
상태바
“강릉선KTX로 불러주세요"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0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강릉KTX 경강선에서 명칭 변경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경강선 KTX로 불리던 서울∼강릉 간 KTX가 16일부터 강릉선 KTX로 변경된다.

강릉이 지역구인 권성동 국회의원은 "국회에서 김현미 국토부장관과 면담결과 경강선 KTX가 강릉을 더 잘 알릴 수 있는 강릉선 KTX로 노선 명칭이 변경된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작년 12월 22일 정식 개통한 서울∼강릉을 잇는 KTX는 개통 이후 160만 명 이상이 이용해 강원도와 수도권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또 개통 이후 115만여 명이 강릉역에 다녀갈 정도로 서울∼강릉이 핵심적인 노선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개통 당시 노선 명칭이 경강선으로 정해진 것과 관련, 일제식 작명이라는 논란에서부터 어디로 가는 열차노선인지 헷갈린다는 등의 다양한 문제 제기가 있었다.

이후 국토교통부와 코레일 측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노선 명칭 변경을 위한 설문조사를 벌였다.

설문조사는 강릉선, 강원선, 경강선, 동계올림픽선, 영동선 등의 명칭이 고려 대상이었다.

강릉선 KTX가 설문조사에서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참여자 1만5천752명 중 59.8%가 선호해 선택됐다.

이에 따라 경강선 KTX는 지자체 협의와 코레일 시스템 정비 등을 거쳐 16일부터 영업 노선명이 강릉선 KTX로 변경된다.

그동안 지역에서는 서울∼강릉 KTX 명칭을 경강선으로 부르는 사람들이 많은 상황에서 명칭 변경이 늦어지면 자칫 기존 이름으로 굳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조속한 명칭 변경을 요구해 왔다.

주민들은 “시민의 염원으로 성사되고 강릉 관광의 교두보 역할을 하는 KTX가 강릉응 더 잘 알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