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를 줄이면 사람이 보입니다"
상태바
"속도를 줄이면 사람이 보입니다"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0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25일 ‘새 교통안전 슬로건’ 선포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속도를 줄이면 사람이 보입니다."

정부가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등 교통안전을 위해 추진하는 '도심 차량 속도 줄이기' 홍보를 위한 슬로건을 확정했다.

국토교통부는 행정안전부,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25일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교통안전 슬로건 선포식을 열고 새 슬로건 ‘속도를 줄이면 사람이 보입니다’를 발표했다.

행사에는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 류희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본부장, 민갑룡 경찰청 차장,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 이정술 안실련 사무총장, 최기주 대한교통학회장 등 내빈 대수가 참석했다.

국토부는 도심 차량 속도 줄이기가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등 교통안전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 이 캠페인을 범정부적으로 펼치기로 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 인구 10만명당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는 1.1명 수준이지만, 한국은 3.5명으로 3배 이상 높다.

지난달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실험한 결과 차량 속도를 시속 60㎞에서 50㎞로 10㎞만 줄여도 보행자가 치명적인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20%포인트나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점을 고려해 도심지역 제한속도를 현재 '시속 60㎞ 이하'에서 '시속 50㎞ 이하'로 낮추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주택가·어린이보호구역 등 도로는 시속 30km 이하로 관리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 슬로건을 TV·라디오 캠페인, SNS(홈페이지) 등 온라인 홍보와 국내외 교통안전 행사, 차량 스티커, 홍보 책자 등 다양한 매체를 통 전파할 계획이다.

선포식이 이어 도심 차량 속도 하향 정책과 관련해 전문가가 참여하고 국민 의견을 수렴하는 토론·공청회(5면)가 열렸다.

김현미 국토부장관은 "이번 행사를 통해 많은 국민이 교통안전에 대해 경각심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교통안전 선진문화 정착을 위해 정부 관련 기관이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