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특보]기상청 오늘날씨 및 주간날씨 예보..서울, 부산, 대구, 대전 등 비..안개 조심!
상태바
[기상특보]기상청 오늘날씨 및 주간날씨 예보..서울, 부산, 대구, 대전 등 비..안개 조심!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0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일인 5월 2일 오전 8시 50분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이 대체로 흐리고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고 있으며, 서해안을 중심으로 남해안, 제주도, 강원산지에는 안개가 짙게 낀 곳이 있다.

* 주요 지점 누적 강수량(1일 21시~2일 08시 현재, 단위: mm)
- 김제 41.0 전주 35.1 영주 30.5 금산 23.5 통영 22.4 영월 12.8 김포 7.5
* 주요 지점 가시거리(08시 현재, 단위: m)
[목측] 여수 150 목포 300 인천 930
[시정계]
- 김녕(제주) 40 서이말(거제) 80 매물도(통영) 100 미시령 110 기장(부산) 340 만리포 520

기상청은 오늘 오전까지 서해안, 남해안, 제주도, 강원산지등에 짙은 안개가 끼어 있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오늘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다가 남부지방은 낮에, 중부지방은 밤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강원도와 충북북부, 경북북부는 내일(3일) 새벽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중부지방은 낮 동안 비가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고, 남부지방과 제주도에는 오후부터 밤 사이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2일까지)
- 전국(강원도, 충북북부, 경북북부는 3일 새벽까지), 북한(3일까지) : 5~30mm

특히, 오늘 비가 오는 곳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에 기온이 낮은 강원북부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유의가 필요하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정체로 중부내륙지역은 농도가 높다가 강수와 원활한 대기확산으로 대체로 청정한 대기상태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되지만, 서울·경기도·강원영서·세종·충북·전북·영남권은 오전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내일(3일)은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중부지방은 낮 동안 북쪽을 지나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을 받은 후 벗어나겠다.

전국에 구름이 많겠으나, 중부지방은 오후에 흐리고 경기동부와 강원도, 충북북부, 경북북부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중부지방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3일 오후)
- 경기동부, 강원도, 충북북부, 경북북부 : 5mm 내외

내일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확산이 원활하여 대체로 '보통'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모레(4일)는 중국 상해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 기온 전망 >

당분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고, 특히, 오늘 밤부터 내일(3일)까지는 찬 공기가 남하하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낮아져 쌀쌀하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안개 전망 >

오늘 오전까지 서해안과 남해안, 제주도, 강원산지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내일(3일)까지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가 필요하다.

< 강풍 전망 >

당분간 해안과 제주도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내륙에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해상 전망 >

오늘 오후에 서해먼바다를 시작으로 내일(3일)은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다.

특히, 오늘은 전해상 내일은 동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오늘까지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오늘 밤부터 내일까지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1) 강풍 예비특보
o 05월 02일 오후 : 흑산도.홍도, 서해5도
o 05월 02일 밤 : 울릉도.독도, 전라남도(진도, 신안(흑산면제외), 영광), 충청남도(당진, 서천, 홍성, 보령, 서산, 태안), 전라북도(군산, 부안, 고창)

(2) 풍랑 예비특보
o 05월 02일 오후 : 서해중부먼바다, 서해남부먼바다
o 05월 02일 밤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서해중부앞바다(충남남부앞바다, 충남북부앞바다), 서해남부앞바다, 동해중부전해상
o 05월 03일 새벽 : 동해남부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경북북부앞바다, 경북남부앞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