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광주 버스도착정보 안내서비스’ 강화
상태바
‘모바일광주 버스도착정보 안내서비스’ 강화
  • 박정주 기자 jjpark@gyotongn.com
  • 승인 2018.0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비콘 활용…버스정류장 도착 시 자동정보 제공

[교통신문]【광주】광주광역시가 ‘모바일광주’ 앱을 통한 시내버스 도착정보 안내서비스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시내버스 도착정보 안내서비스는 버스정류장에 설치된 비콘을 활용해 버스정류장에 도착하는 버스도착정보가 자동으로 제공되는 방식으로 강화됐다.

이를 위해 광주시는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가 설치돼 있지 않은 버스정류장 100곳에 비콘을 설치했다. 비콘은 블루투스 기반의 근거리 무선통신 장치로 스마트폰 등의 위치를 파악해 신호를 보내는 송신장치이며, 최대 70m 범위에서 대상을 인식할 수 있다<사진>.

그동안은 버스도착정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여러 절차를 거쳐야 했지만,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버스 이용자는 보다 간편하게 버스도착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서비스는 ‘모바일광주’ 앱에서 권한동의를 한 후 스마트폰 블루투스를 켜면 이용 가능하다. 단, 비콘이 설치되지 않은 정류장은 기존과 같이 ‘모바일광주’에서 서비스하는 버스도착정보를 이용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버스도착정보를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비콘을 활용한 서비스를 추가 개발했다”며 “향후 이용현황 등을 분석해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모바일광주’ 앱은 시민 의견을 수렴하는 시민공감 토론회 및 온라인 설문, 현장 스티커, 모바일 투표, 행정포털 설문을 거쳐 지난 2016년 공식 오픈했으며 현재 버스도착, 문화행사, 맛집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