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시설 보안료 신설 안된다"
상태바
"항만시설 보안료 신설 안된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6.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항만시설 보안료를 신설해 선사 및 하주에게 이를 징수하려 하자 한국무역협회 하주협의회(이하 하협)가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하협은 최근 서울 삼성동 무역센터빌딩 51층 소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재 법제처에서 심사중인 항만시설보안료 징수부문을 삭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정부는 최근 '선박 및 항만시설 보안에 관한 법률안'에 항만시설보안료를 신설, 항만시설주는 항만시설의 보안 확보 및 유지를 위해 경비·검색인력 및 보안시설의 확보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항만시설이용자(선사·하주)에게 징수할 계획이다.
김길섭 하협 사무국장은 "국제적인 테러를 방지하기 위해 항만내 안전 및 보안조치를 취하는 것에는 찬성하지만, 이로 인한 불필요한 규제를 시행하고 항만시설보안료를 징수하는 것에는 반대한다"며 "보안료 추가 징수는 우리 항만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국장은 이어 "항만보안 관련 서비스는 항만시설주가 항만시설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의 일부"라며 "하주들이 관련 서비스 제공 대가로 별도의 부대비를 추가로 부담하는 것은 합당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항만시설주는 이미 하역요금의 형태로 선사로부터 징수하고 있으며, 하주는 선사에게 해상운임이나 하역비 형태로 관련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며 "항만보안시설은 항만을 소유한 정부가 마땅히 구축해야 할 사안으로, 새로운 보안시설 구축을 위한 투자비는 정부예산에서 충당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아시아 경쟁국 중 중국만 유일하게 지난 6월부터 보안료를 징수하고 있으며, 항만보안료를 도입해 시행하고 있는 유럽의 경우 선사들에게 관련 부대비를 징수하고 있지만 하주들에게는 관련 부대비를 직접 징수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