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버스 운행 차질 없도록”
상태바
“노선버스 운행 차질 없도록”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노사정 합의 이행 점검 및 독려중”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노선버스 근로시간 단축 연착륙을 위한 노사정 선언문’ 발표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7월 버스대란 불가피’설과 관련해 국토교통부가 버스 이용자의 불편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 나가겠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이번 국토부의 입장 발표는 지난 5월31일 버스노사와 국토교통부, 고용노동부의 ‘선언문’ 발표 이후에도 근로시간이 단축되는 오는 7월1일부터 노선버스 운행이 부분적으로 차질을 빚게 될 것이라는 전망과 우려가 일부 언론에서 제기된데 따른 것이다.

국토부는 이와 관련, 탄력적 근로시간제 등 유연한 근무형태 적용을 통한 ‘현 운행수준 유지’와 ‘노동자 임금보전’ 등 노사정 합의내용이 현장에서 잘 이행되도록 지난 5일 8개 도 교통국장 간담회를 갖고 관할관청인 지자체와 버스업계를 독려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또 노사정 합의사항이 일선 현장에서 이행될 수 있도록 8개의 준공영제 미시행지역 주요 기초지자체 20여 곳에 대하여 지난 11일부터 현장점검에 착수, 노사합의 진행상황 및 배차계획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해당 기초지자체는 ▲경기 평택, 안성, 고양, 파주 ▲강원 춘천, 원주, 속초, 강릉 ▲충북 충주, 제천 ▲충남 천안, 공주 ▲전북 전주, 익산, 군산 ▲전남 목포, 영광 ▲경남 창원, 진주 ▲경북 포항, 구미 등이다.

한편 국토부는 오는 22일 국토교통부장관 주재로 노사정 선언문 및 부속 합의서 등의 이행상황과 지자체별 대응계획 점검을 위한 17개 시·도 부단체장 참석 점검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