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참사 불구 지하철 안전대책 미흡
상태바
대구참사 불구 지하철 안전대책 미흡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궤도노조연대 여론조사 "정부, 해당 지자체 적극 나서야" 지적

대구지하철 참사 이후 3개월이 넘게 지났지만 시민들은 여전히 지하철에 대한 안전대책이 미흡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철도·서울지하철·서울도시철도·부산지하철·대구지하철·인천지하철노조 등 6개 지하철 및 철도노조로 구성된 전국궤도노조연대는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한길리서치에 의뢰,
'지하철안전운행 실태와 대책방안'이란 주제로 한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79.2%가 사고재발 방지대책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여론조사는 대구지하철 참사 100일째인 지난달 28일 서울·경기·인천·부산·대구 등 지하철 운행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성인남녀 1천3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을 통해 실시됐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하철 사고 재발 우려 및 재발방지대책의 충분성을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54.5%가 대구참사이후 지하철 사고가 재발할 수 있다는 불안감을 느낀다고 답했
으며, 79.2%는 사고재발 방지대책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대책 방안에 대해서는 75.3%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더라도 지하철 내장재를 전면교체를, 83.2%가 2인 승무제 도입을 찬성했다.
또 승강장에 안전요원 배치를 해야 한다는 의견은 78.3%로 나타났으며, 이 같은 안전대책 마련을 위해 관련 예산을 늘리는 등 정부가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77.3%)는 의견이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노조의 역할을 묻는 질문에는 61.7%가 시민안전문제를 위해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를 상대로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응답했다.
궤도노조연대 관계자는 "정부가 적극 나서 지하철안전대책 마련해야 한다는 노조의 요구는 이번 여론조사에서도 확인된 것처럼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며, "정부와 해당 지자체는 이러한 국민여론을 외면하지 말고 지하철안전대책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