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시간 단축 빌미로 버스업체, 적자노선 정리 꼼수?”
상태바
“근로시간 단축 빌미로 버스업체, 적자노선 정리 꼼수?”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18.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고양시, 일부업체 인력난 핑계로 감축 운행

[교통신문 임영일 기자]【경기】버스업체들이 지난 1일부터 근로시간 단축 시행으로 운전기사 확보에 어려움을 겪게 되자 이를 구실로 적자노선을 정리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5일 경기도와 고양시 등에 따르면, 고양시의 A 버스업체는 지난 4월부터 적자인 3개 노선을 임의로 감차해 운행 중이다.

이 업체는 고양 대화역∼서울 신촌을 오가는 노선의 경우 인가된 버스가 4대이나 1대만 운행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덕양구 내유동과 신촌역 운행 노선 역시 인가된 14대 중 7대만 운행 중이고, 대화역∼서울역 운행 노선은 8대 중 7대만 운행 중이다.

이에 따라 해당 노선 버스를 이용하는 주민들이 배차간격이 길어져 불편을 겪고 있다.

이 업체는 고양시 전체 38개 노선 중 19개 노선의 인가를 받아 시내버스를 운행 중으로, 적자인 3개 노선만 감차해 운행 중이다. 특히 대화역∼신촌 노선의 경우 운행 때 원가의 30%가량 손해가 발생하는 노선이다.

업체가 인력난을 핑계로 적자노선 정리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고양시는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버스 감차나 감회를 허용하지 않고 위반 때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주당 근로시간을 68시간까지 허용한 탄력근로제 도입에도 현재보다 운전기사를 30%가량 늘려야 하는 상황이어서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고양지역 운전기사(마을버스 포함)는 현재 1780여명으로, 버스업체는 700여명을 추가로 확보해야 한다.

근로시간 단축 이전에도 경영에 별 도움이 안 되는 적자노선을 정리하려는 움직임을 보인 버스업체 입장에서는 인력난이 가중되면 적자노선부터 운전기사를 줄일 가능성이 크다.

적자노선은 대부분 벽지나 오지 등 교통이 불편한 지역을 운행하는 노선이어서 시민 불편은 커진다.

이에 대해 고양시 관계자는 “근로시간 단축으로 가장 우려하는 것이 버스업체의 적자노선 감차나 감회 운행”이라며 “업체들을 대상으로 감차나 감회 운행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으나 단시일 내에 많은 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도 “현재는 경기도 31개 시·군 중 고양시 일부 노선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개정법 시행 이전과 비교할 때 큰 혼란이 있는 것은 아니다”며 “12월까지 계도 기간을 둔 만큼 최대한 인력을 충원할 수 있도록 해 시민 불편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