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싼 RFID 칩 나온다'
상태바
'세상에서 가장 싼 RFID 칩 나온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원대 가격의 전자태그(RFID) 칩이 국내 기술진에 의해 개발됐다.
이 같은 가격은 기존에 개발된 칩에 비해 100분의 1 수준으로, 상용화시 물류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순천대 조규진 교수팀은 산업자원부 지역협력연구센터(RRC)사업의 하나로 유기물질과 잉크젯프린터만을 사용해 기존 제품 가격보다 월등히 싼 저가형 RFID 태그 칩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조 교수팀이 개발한 플라스틱 RFID 칩은 100% 유기물질과 잉크젯프린터만을 이용해 30㎑ 발진이 가능하고 프린팅 공정에 따른 대량생산으로 칩의 가격을 1∼5원 정도로 납품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이 칩은 종이·플라스틱·나무 등 모든 기판에 인쇄가 가능해 저가의 RFID 태그 제조를 통한 물류유통에 혁명적인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RFID 칩의 가격은 제품 용도에 따라 가격차이가 다소 있지만 개당 대략 50∼100원 수준이며, 세계 각 국은 물류혁명시대를 대비해 RFID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순천대에 따르면 제품 상용화시 연간 2000억원 이상의 매출이 예상되며, 코스닥 기업인 (주)파루가 사업화 할 예정이다.
물류업계 관계자는 "조 교수팀이 개발한 RFID 태그 칩은 원천기술로 상용화까지는 1∼2년 정도 소요될 것"이라며, "상용화가 이뤄져 개당 5원대 칩이 시판된다면 물류비를 크게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