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 항만노무공급체제 상용화 촉구
상태바
해운업계, 항만노무공급체제 상용화 촉구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역업계에 이어 해운업계도 항만노무공급체제 상용화를 조속히 시행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선주협회는 지난 5일 '항만노무공급체제 개편 관련 해운업계 간담회'를 개최하고, 항만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항만노무공급체제를 상용화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외항해운업체들은 항운노조와 하역업계가 협력해 항만에서의 평화적 노사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하나, 항만하역산업이 급격히 기계화 및 현대화되고 있어 항만노무공급체제의 개편은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지난 5월 노·사·정이 체결한 '항만노무공급체제 개편을 위한 협약'을 이행하기 위해 지원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으나 최근 항운노조에서 이에 반발해 항운노조의 노무공급 독점권을 법적으로 보장하는 법안을 국회에 제출한 상태다.
해운업계는 성명서를 통해 "최근 발의된 항운노조측의 법안이 정부의 법안과 상반되는 내용을 주로 담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정부 법안의 처리가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며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정부 법안을 올해 내에 제정하고, 노조도 노·사·정 협약의 정신을 살려 이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성명서는 또 "정부도 항만노무공급체제 개편과 관련해 개별 항운노조원의 근로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치를 적극 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진해운·현대상선을 비롯해 국내 외항해운선사 50여개 업체 대표가 참석했다.
한편 해운업계의 이 같은 주장은 지난달 29일 무역업계가 항만노무공급체제의 조속한 개편을 요구한데 이은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