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권 통합론'에 여수·광양시 반발
상태바
'광양만권 통합론'에 여수·광양시 반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북아 물류중심지 건설과 지역활성화를 위한 순천·여수·광양 등 광양만권 통합 논의와 관련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실행계획에 대한 반대입장을 밝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수와 광양시는 최근 여수·순천·광양 상공회의소가 김명수 순천대 교수에게 의뢰한 광양만권 도시통합 타당성 용역의 최종 보고서가 발표<본지 22일자 참조>되자, 용역결과에 불만을 표출하며, 용역 분담금 1000만원을 지원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당초 3개 시와 상공회의소는 용역비 8000만원 가운데 5000만원을 상공회의소가 부담하고 나머지는 3개 시가 각각 1000만원씩을 부담하기로 협의한바 있다.
김 교수팀이 연구한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3개 지역주민 15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통합 찬성이 54.4%, 반대는 10% 미만인 것으로 조사됐다.
김 교수팀은 최근 '광양만권의 21세기 비전과 도시통합의 타당성 연구' 보고서를 통해 "3개 지역 통합이 실현되면 동북아 물류거점 및 태평양 진출의 교두보로서 국가경쟁력 강화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는 인구 1백만명 규모의 광역도시로 거듭날 수 있고, 광양항 활성화에도 더욱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바 있다.
김 교수팀은 보고서를 통해 3개 시는 오는 2007년 대선때 주민투표를 시행해 2008년을 광양만권 도시통합 원년으로 만들자는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제시했다.
이 같은 연구결과에 대해 김재곤 여수시 부시장은 "시기적으로 박람회 유치를 앞두고 여론분열 우려가 있어 시기 조절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통합 설문조사가 사실상 통합을 전제로 이뤄졌다"며, "표본도 지역마다 500명에 그쳐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부시장은 이어 "광양만권 3개 시 통합이 이뤄진다면 순천시 중심의 통합이 될 수 밖에 없다"며, "경남 남해와 하동을 포함한 통합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