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이면 최고가 되라"
상태바
"최초이면 최고가 되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배종가(宅配宗家)' 한진(대표 이원영, www.hanjin.co.kr)이 올 상반기 택배부문 매출과
물량 면에서 업계 2위를 기록하면서 실추된 자존심 회복에 나섰다.
지난 92년 국내 최초로 '파발마'란 브랜드로 택배 서비스를 선보인 한진은 지난 몇 년간 현대택배·대한통운 등 후발주자들에게 잇따른 추월을 허용했다.
이 같은 위기속에 한진은 지난해 대한항공 화물사업본부 사장 출신인 이원영 사장을 취임을 시작으로 '원조'의 명성을 되찾기 위한 조직 재정비 및 영업 전략을 대폭 수정하고 나섰다.
이 같은 한진의 움직임은 올 상반기 실적 발표에서 국내 택배사 순위 변동을 일으키며 점차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이 사장은 "올해 60년을 맞이한 한진은 제3자물류·항만하역·국제물류·육운 등 국내 물류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반면 택배사업 부문에서 고전을 면치 못한 게 사실"이라며, "한진이 국내 택배 서비스를 최초로 선보인 만큼 최고의 자리를 재탈환하기 위한 공격경영을 서두를 것을 임직원에게 주문했다"고 말했다.
한진은 지난해 6월부터 택배업무개선 T/F팀을 구성하고, '고객 서비스 센터운영'과 '무선 PDA 도입', '배송경로 자동 설정' 등 세 가지 업무를 중점적으로 오프라인 배송업무에 IT를 접목한 각종 부가서비스 제공을 이달부터 선보이고 있다.
또 한진은 위축된 경기 상황 속에서도 IT와 물류 네트워크 확보에 과감한 승부수를 던지고있다.
이 같은 투자 확대에 대해 이 사장은 "최근 경기불황으로 인해 물류기업들이 거점에 대한 투자를 줄이고 있는 반면, 한진이 공격적으로 물류 거점을 확보하는 이유는 효율적인 물류네트워크를 통해서 물류 코스트를 줄일 수 있고, 이를 통해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사장은 이어 "서비스 차별화 만이 현재 국내 택배시장에서 최고의 자리를 누릴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이라고 생각한다"며, "한진택배가 국내 100대 브랜드로 선정된 만큼 품질경영을
통한 신 생활물류 시장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