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운영 동북아 물류중심체제로 전환
상태바
항만 운영 동북아 물류중심체제로 전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0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부터 경제적 영향도가 높은 항만은 항만공사 체제로 전환되고 영향도가 낮은 항만은 지자체로 이관되는 등 주요 항만의 운영이 동북아 물류중심 국가 실현을 위한 체제로 본격 전환된다.
이에 따라 부산·인천·광양항에 개발과 항만 배후 물류부지 개발사업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9일 노무현 대통령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05년도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보고내용에 따르면 해양부는 항만공사법을 개정해 배후부지 및 화물유통기지 관리에서부터 해상교통질서 유지 등 일부 정부 기능까지 항만공사에 위탁하는 등 항만공사 체제를 강화한다.
이에 따라 항만 관리 및 운영 시스템은 지방분권과 물류중심국가 실현을 위한 체제로 개편된다.
해양부는 이를 위해 항만공사법을 개정해 배후부지 및 화물유통기지 관리 등 항만공사의 사업범위를 확대하고 해상교통질서 유지 등 일부 정부 기능까지 항만공사에 위탁하는 등 국가 경제적 영향도가 높은 항만은 항만공사 체제로 전환할 계획이다.
부산·광양·인천항 등 국내 주요 항만에 대한 육성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해양부는 부산신항의 1단계 3선석과 배후부지 2만5000평을 올해 말까지 완공하고 북항 일반부두는 신항 개장과 연계해 물류비즈니스·해양관광·레저 등 복합기능으로 재개발키로 하고 이를 위한 기본계획을 오는 9월까지 수립할 예정이다.
또 부산항 감천부지에 다국적 물류기업을 입주시켜 본격 가동시키는 한편 선박급유 등 항만물류산업 선진화를 위한 종합 육성계획을 수립하는 등 부산항의 고부가가치화를 중점 추진한다.
광양항의 경우 신규 5선석을 민자유치하고, 서측 배후도로 및 철도 사업은 12월 착공에 들어간다.
특히 올해 안에 다국적기업 3개를 입주시켜 배후부지 10만평을 본격 가동하고 122만평에 이르는 배후부지는 2011년까지 국제종합물류공간으로 조성한다는 목표 아래 내달부터 동측 10만평의 조기 공급과 39만평 추가 조성 사업에 착수한다.
인천항의 경우 오는 7월까지 인천항만공사를 차질없이 설립하고 울산·광양 등 주요 항만은 오는 9월 재정자립도 등 세부여건을 토대로 항만공사 도입시기(로드맵)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해양부는 설명했다.
해양부 관계자는 "올해의 해양수산 정책은 부산항과 광양항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동북아 물류중심국가로 도약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해운산업의 선진화·해양자원의 산업화·해양관광 활성화 등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