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날씨]전국 대부분 35℃ 내외 폭염...태풍 솔릭 한반도 관통ㆍ태풍경로에 쏠리는 관심
상태바
[오늘 날씨]전국 대부분 35℃ 내외 폭염...태풍 솔릭 한반도 관통ㆍ태풍경로에 쏠리는 관심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오전 4시 30분 현재, 전국에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남부지방은 대체로 맑겠으나, 중부지방은 그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이 많겠다.

현재, 강원영동과 일부 경북과 남해안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최고기온이 35℃(평년보다 3~6℃ 높음) 내외로 오르면서 무더위가 계속 이어지겠다.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고온다습한 공기가 유입됨에 따라 낮 기온이 오르면서 폭염특보가 확대ㆍ강화될 가능성이 있다.

내일(21일) 중부지방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흐리고 서울ㆍ경기도와 강원영서, 충남서해안은 아침부터 낮 사이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남부지방은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가끔 구름이 많겠다. 예상 강수량(21일)은 서울ㆍ경기도, 강원영서, 충남서해안 : 5~40mm

모레(22일)는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으나, 제주도는 북상하는 제19호 태풍 '솔릭(SOULIK)'의 영향을 차차 받겠다.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제주도와 남부지방은 차차 흐려져 제주도는 오후부터, 전남남해안은 밤부터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강풍 전망

오늘 오후부터 내일(21일) 아침까지 서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내일 오후부터 당분간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다. 그 밖의 해안에도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해상 전망 >

서해상은 오늘 오후부터 내일(21일) 아침까지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다. 내일 서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ㆍ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한편, 내일(21일)부터 제주도전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특히, 내일 밤부터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남해동부먼바다는 북상하는 제19호 태풍 ‘솔릭(SOULIK)’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태풍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또한, 내일부터 당분간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라며, 해수욕장을 이용하는 행락객들도 높은 파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태풍 현황과 전망

제19호 태풍 '솔릭(SOULIK)'은 오늘 03시 현재, 강도는 강, 크기는 중형 태풍[중심기압 960hPa, 중심부근 최대풍속 39m/s(140km/h)]로, 일본 가고시마 남동쪽 약 94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15km로 서북서진하고 있으며, 내일(21일) 03시경에는 일본 가고시마 남남동쪽 약 510km 부근 해상으로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