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비강남권 도시철도사업, 재정사업으로 전환한다
상태바
서울시 비강남권 도시철도사업, 재정사업으로 전환한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8.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북 교통인프라 우선투자 ‘지역균형발전 정책구상’ 발표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서울시가 당초 민자사업으로 계획됐지만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추진이 지연됐던 비강남권 도시철도사업을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2020년 이전에 조기 착공키로 하는 등 교통인프라 확충을 골자로 한 ‘강북 우선투자’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경제성 위주의 투자원칙에서 벗어나 비강남권에는 공공재정을 적극 투입하는 것이 뼈대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강·남북 간 불균형을 바로잡기 위한 ‘지역균형발전 정책구상’을 지난 19일 내놨다.

우선 열악한 비강남권의 도시철도 인프라 확충에 속도를 낸다. 면목선, 우이신설 연장선, 목동선, 난곡선 등 4개 노선이 대상으로 올해 말 발표 예정인 ‘제2차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 2020년까지 착공을 목표로 한다.

오르막과 구릉지가 많아서 기존 대중교통으로는 접근이 어려운 지형적 특성을 고려해 경사형 모노레일, 곤돌라 같은 ‘새로운 유형의 교통수단’ 도입도 검토한다. 용역을 통해 대상지와 적합한 교통수단 유형, 실현 가능성 등을 검토하고 주민 의견을 면밀히 수렴해 2020년부터 각 5개 권역에 각 1개씩, 2022년부터는 자치구별로 1개소 이상을 목표로 설치를 추진한다.

비강남권 주택가 밀집지역의 핵심 생활불편 중 하나인 주차공간 부족 문제 해결에도 나선다. 공유차량인 ‘나눔카’를 확대해 자가용이 필요 없는 라이프스타일을 확산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공시설에 ‘나눔카 우선주차구역’ 설치를 의무화해 나눔카 주차장을 현재 567면에서 3733면으로 6배 이상 확대 설치한다. 그래도 부족한 주차공간은 시비 추가 지원으로 공영주차장을 확대하며, 가로변 여유공간을 주차장으로 활용한다.

주차면 확대에도 나선다. 공영주차장은 비강남권 지역에서 건립 시 총 사업비 20억 원 이상의 사업에도 시비 보조금을 추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2022년까지 4200면을 추가 조성하고, 노상주차장은 가로변 여유차로를 활용해 8000면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교통인프라 확충 사업을 임기 내 착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박 시장은“오늘날 강남북 격차는 과거 70년대에 이뤄졌던 도시계획 정책배려, 교통체계 구축 등 강남집중 개발에 기인한 것으로, 수십 년 간 이뤄진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기 위한 특단의 결단과 투자, 혁명적인 정책방향 전환 없이는 과거와 같은 정책실패를 반복할 수밖에 없다”며 “강북 우선투자라는 균형발전정책 패러다임 대전환을 통해 내실 있는 변화, 주민들이 체감하는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