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화주·외국 물류업체 운송계약 "절대 안돼"
상태바
국내 화주·외국 물류업체 운송계약 "절대 안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대형 화주업체들이 최근 잇달아 외국 물류업체와 화물운송 계약을 체결하자 국내 해운업계 및 노동계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최근 한국선주협회는 청와대와 산업자원부·해양수산부 등에 건의서를 내고 포스코와 동서발전이 일본 운송업체와 수송계약을 체결한 것은 국내 해운업의 몰락을 부추긴다며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 전국해상산업노동조합연맹도 상위단체인 한국노총을 통해 관련 정부기관에 공문을 보내 국부유출을 막고 국내 해운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정책적 조치를 요구했다.
이들 업계 및 노동계가 반발하는 것은 지난 3월 포스코에 이어 한국전력의 자회사인 동서발전이 최근 석탄 장기 수송계약을 일본 국적 업체와 체결했기 때문이다.
동서발전은 최근 일본의 해운업체인 NYK와 호주에서 18년간 수입될 석탄 2천700만t(연간 150만t)에 대한 장기수송계약을 일본 NYK와 체결했다.
이는 올 3월 포스코가 연간 300만t 규모의 호주산 철광석 및 석탄 수송업체로 일본의 K-Line과 MOL 등을 선정한 데 이은 것이다.
업계와 노동계는 "석탄, 철광석 등은 국가 주요 전략물자 인만큼 수송권을 외국선사에 맡기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동서발전이 일본 업체와 계약함으로써 연간 2천500억달러 이상의 국부가 유출돼 국내 해운업 침체는 물론 경기 전발에 걸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계약파기를 주장했다.
특히 노동계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대규모 집회와 함께 국적선대 총파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함에 따라 자칫 지난해 화물연대의 파업에 따른 물류 마비사태가 재연될 것으로 우려된다.
동서발전측은 업계 및 노동계가 이 같이 반발하자 "NYK가 공개입찰에서 국내 해운업체들보다 낮은 가격을 제시했기 때문에 계약을 맺은 것"이라며, "적은 비용으로 값싸게 전력을 공급하도록 노력하는 것은 당연한 시장논리"라고 설명하고 있어 갈등 봉합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